김 효 영 <여수소방서 돌산119안전센터>


‘심폐소생술’(CPR) 이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단어를 다소 생소하게 느낄 것이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폐소생술이 무엇인지, 어느 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심폐소생술은 심장이 마비되거나 사고로 폐와 심장의 활동이 정지된 사람에게 인공호흡과 흉부압박을 가해 심장, 폐 등의 기관으로 혈액이 순환되도록 함으로써 산소가 공급되게 하는 응급처치를 말한다.

질병이나 갑작스런 사고로 인해 심장이 멈춘 후 3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하면 소생률이 75%나 되지만, 5분 이상 심장이 멈추어 있는 상태를 방치하면 소생률이 25% 이하로 떨어져 버린다. 따라서 심장이 멈춘 즉시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나 현실적으로 119구급대원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는 아무리 빨라도 5분 정도가 소요된다. 즉 심폐소생술은 주변사람에 의한 신속한 응급처치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며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도록 배워두어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성을 모른 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와 상관없는 의학적 용어의 하나로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심폐소생술을 알고 있었다면 구할 수 있었던 아까운 사고를 간간히 접할 수 있다. 심정지 후 사망한 개그맨 김형곤씨나 인기 가수였던 ‘거북이’ 가 그 대표적인 경우다. 급작스런 심장마비로 인한 죽음은 결코 나와 상관없는 사람에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나의 소중한 가족이나 지인 또한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
현재 CPR 교육은 대한인명구조협회나 대한심폐소생협회에서 실시되고 있다.

‘안전’ 이라는 단어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하지만 중요성을 아는 것만으로는 막상 자신이나 주변에 위험상황이 닥칠 경우 대처하기 어렵다. 심폐소생술 교육의 관심 및 저변 확대가 절실하다고 본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