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위상회복 추진위 22일 기자회견

전남대와 여수대가 통합된 지 10년이 지나면서 통합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위상회복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가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지난 22일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수대와 전남대의 통합 이후 지역 교육환경이 황폐화하고 지역 거점대학의 기능을 완전히 상실하는 등 통합이 실패했다”며 교육부와 전남대에 대책을 촉구했다.

추진위는 성명에서 “정부의 통합 정책은 실패한 정책이고 여수대는 실패한 정책의 희생양”이라며 “그럼에도 교육부와 전남대는 책임의식이나 개선 의지도 없이 책임회피를 위한 거짓말과 궤변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전남대에 “통합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통합양해각서가 이행되지 않은 이유와 앞으로의 이행 계획, 여수캠퍼스의 통합 전 여수대학교 수준으로 복원 계획과 기한, 통합지원금 295억원의 정확한 사용처 등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또 교육부에 “통합 후 위상 강화로 취업률과 장학금 등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과 지역경제 창출효과가 6천48억원에 달한다는 주장 등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고 교육부의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이러한 요구 사항이 철저히 이행되지 않으면 30만 여수시민과 함께 시민운동을 포함해 법률적 대응 등 다양한 대정부 투쟁을 벌여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