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민협 “시민 배려 없는 사업”

▲ 돌산공원 전경

여수시가 돌산공원에 추진할 계획인 ‘돌산공원 빛·맛촌 테마단지 조성 사업’에 대해 여수시의회에 이어 지역 시민단체도 반대하고 나섰다.

사단법인 여수시민협은 19일 반대 성명서를 통해 “시민에 대한 배려가 없는 사업”이라며 “여수관광은 양적 팽창에서 질적 팽창으로 정책이 바뀌어야 하고, 관광객보다 시민을 우선하는 정책이 뿌리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시민협은 “돌산공원 주변은 해상케이블카로 인해 주차, 교통, 환경 문제 등이 심각한 상황에서 돌산지역의 아파트 가격 폭락으로 이어지는 현실은 도외시하고, 눈앞의 가시적 성과물에 연연하는 여수시는 그동안 소통 없는 일방행정으로 시민의 비난을 자초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돌산 공원은 시민의 것이나 해상케이블카에 빼앗기고 이제 남은 곳마저 민간투자자에게 내어준다면 더 이상 공원으로서의 기능을 할 수 없다”면서 “시는 무분별한 개발은 자제하고 자연 그대로의 멋을 살린 시민을 위한 공원정책을 추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민협은 “‘빛·맛촌 테마단지 조성 사업’은 폐기하고 기존의 해양공원 주변을 특화 거리로 조성해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여수시는 돌산 공원 내 총 면적 20만9403㎡ 중 사유지 약 8만7493㎡(41.79%)에 대해 민간투자자 공모를 통해 빛·맛촌 테마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투자자가 공원 내 진입도로, 주차장, 산책로, 족구장, 휴게시설 등의 공원시설 70%를 여수시에 기부채납하고, 나머지 30% 부지에 먹거리 장터 및 숙박시설 등의 수익사업을 할 수 있는 계획이다.

앞서 여수시의회는 18일 “관광객을 위한 긍정적 측면도 있겠으나, 시민을 위한 공원 부지인 만큼 시민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의회는 또 “사업부지 대부분 국공유지여서 매각 등 공유재산관리계획 및 기부채납은 시의회 승인이 필요하지만 승인여부는 담보할 수 없으며 오히려 민간투자자에 대한 특혜의혹 및 주민·상인들의 집단민원 발생이 우려 된다”고 꼬집었다.

한편, 여수시는 18일 민간사업자 4곳이 제출한 제안서를 심사했지만 모두 평가 기준에 미달해
우선 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