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전남도당·여성단체, 국민의당 공개사과·진상조사 촉구
시민단체, “성추행 의혹까지 시민으로서 부끄럽기 그지 없다”

▲ 성폭력상담소, 인권지원센터, 성폭력연대, 한울타리, YWCA 등 여수지역 여성단체 회원들이 30일 오후 1시 30분 시의회 앞에서 여성 의원 성추행 의혹 사건을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이들은 여성 의원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해 국민의당에 공개사과와 진상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지난 28일 여수시의회 의원들간 몸싸움 과정에서 여성 의원 성추행 의혹 사건이 일어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과 여수지역 여성단체 등이 국민의당에 공개사과와 진상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먼저, 더민주 전남도당은 29일 성명을 통해 “지난 28일 오후 본회의장에서 의장의 돈거래 의혹에 대해 공개사과를 요구하던 더민주 소속 시의회 여성 의원이 국민의당 소속 남성 의원들이 뒤에서 껴안고 강제로 끌어내리는 과정에서 성추행 피해를 봤다”며 국민의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이로 인해 충격을 받고 현재 병원에 입원 치료 중인 피해 여성 의원은 과도한 신체접촉과 물리력을 행사했다며 의원 4명을 성추행 등의 혐의로 30일 경찰에 고발했다.

전남도당은 “국민의당은 즉각 당 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성추행에 가담한 소속 여수시 의원들에 대한 일벌백계를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여수지역 여성단체들도 반발하고 나섰다. 더민주당 여수갑 지역 여성위원회는 30일 성추행 의혹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수성폭력상담소, 인권지원센터, 성폭력연대, 한울타리, YWCA 등 지역 여성단체 회원들도 이날 오후 1시 30분 시의회 앞에서 여성 시의원 성추행 의혹 사건을 규탄하는 집회를 갖고 국민의당에 공개사과와 진상조사 실시를 촉구했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도 이날 성명을 내어 “(경찰 조사와 파행 등으로)시민 앞에 겸손하게 자중하고 있어야 할 일부 시의원들이 의회 본회의장에서 성추행 의혹까지 일으켜 여수시민으로서 부끄럽기 그지 없다”고 의회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시의원으로서 신뢰와 품위를 잃었다고 생각되는 시의원은 시민에게 사죄하고 스스로 물러나야 할 것이다”고 했다.

연대회의는 의장은 의장선거 표 매수 의혹으로 의회의 위상과 권위를 스스로 실추시켰기에 의회 수장으로서 책임을 지고 수사 결과 발표까지 의장직 수행을 자중할 것을 촉구했다. 특히 이번 시의회 파행의 원인은 경찰의 지지부진한 수사에 있다며 조속한 수사 결과 발표를 촉구했다.

이어지는 파행으로 여수시의회에 대한 비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성추행 의혹에 고발까지 시의회의 권위가 추락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