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의원들, “파행 책임 더민주 의원들, 본분 지켜라”
지역 여성단체, 성추행 의혹 처벌 요구 등 반발 여론 확산

▲ 4일 국민의당 소속 여수시의회 의원들이 시의회 파행과 성추행 의혹 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의장 선거와 의원들간 몸싸움 과정에서 금품수수와 성추행 의혹 등으로 파행을 거듭하고 있는 여수시의회가 국민의당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간 대립이 격화되면서 자정 능력을 상실했다는 지적이다.

최근 이어지는 파행과 성추행 의혹 등에 대해 여수시의회 박정채 의장 등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은 4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시의회 파행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책임이 크다”며 “의회 파행을 주도한, 더민주 소속 시의원들은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의원 본분을 지킬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먼저 “의정활동의 장이 되어야 할 본회의장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데 대해,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들은 여하한 이유를 떠나서 먼저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6대 의회 후반기 의장 선거 의혹과 관련된 일은 사법 당국에 맡기고 시민의 복리 증진이라는 시민으로부터 부여받은 의원 본분에 충실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특정 정당과 특정인을 위해 의회파행을 일으키고 진실을 왜곡시켜 동료의원을 고소 고발한 잘못된 행위에 대해 시민들에게 공식 사과하고, 더민주당은 여수시의회를 혼란에 빠뜨리고 파탄으로 몰고 가 시민에게 많은 실망과 원성을 제공한 주동자를 색출해 출당 조치하라”고 했다.

▲ 지역 여성단체 회원 30여명이 4일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들의 기자회견에 앞서 ‘여성시의원을 폭행한 시의원의 처벌’을 촉구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소속 모 의원의 의장선거 금품살포 의혹에 대한 본인 해명 및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진상조사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또다른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정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은 피했다.

이들은 또 사기 혐의로 의원직이 박탈된 더민주당 소속 노순기 전 의원 사태를 언급하며 “항소장을 제출하지 않아 6월 30일자로 최종 형이 확정된 사실을 본인이 알았으면서 의원 활동을 해 온 것은 시민을 기만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노 전 의원이 더민주당 의원들의 비호를 받으면서 상임위원장 직을 유지해오다 법원 확정통보로 인해 의정활동을 그만둔 것에 대해 사과는커녕 법적 진행 중인 타당 의원의 사건에 대해 침소봉대해 반발하는 것은 두 얼굴을 가진 집단이라고 했다.

앞서 지난달 2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더민주 소속 의원들의 의장 선거 과정에서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면서 박정채 의장의 의장석 진입을 저지했다. 이 과정에서 박 의장의 진입을 막던 한 여성 의원이 성추행과 폭행을 주장하면서 몸싸움을 벌이던 의원 4명을 경찰에 고소해 경찰이 당시 촬영된 동영상 등을 조사하고 있다.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이들은 “여성 의원의 성추행 논란도 더민주당이 이슈를 만들려고 사전에 시나리오를 짠 것으로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 지난달 28일 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의장 선거 과정에서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를 요구하며 의장 진입을 막던 더민주당과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한 여성 의원이 성추행과 폭행을 주장하며 의원 4명을 경찰에 고소해 경찰이 당시 촬영된 동영상 등을 조사하고 있다. (영상 화면 캡쳐=더민주당 시의원 제공)

하지만 더민주당 여성 의원이 일부 국민의당 의원들에게 사전에 여성 의원의 몸에 접촉하지 말 것을 수차례 인지시켰으나 일부 의원은 이를 못 들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사태와 관련 지역 여성단체들의 반발도 확산되고 있다. 지역 여성단체 회원 30여명은 이날 오후 1시 30분 국민의당 소속 시의원들의 기자회견에 앞서 ‘여성시의원을 폭행한 시의원의 처벌’을 촉구하는 내용의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더불어민주당 전남여성지방의원협의회는 지난 3일 여수시의회 앞에서 성추행 사건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일부 의원들의 처벌을 요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