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비 1000억 들여 2019년 3월 개점 예정
“사회공헌 미미”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 반발

▲ 여수 웅천지구에 들어설 이마트 트레이더스 건축 조감도.

㈜이마트가 여수 웅천지구에 창고형 대형할인매장 건립을 추진하는 데 대해 지역상권 몰락 우려 등 논란이 일면서 지역 시민단체가 반대하는 등 향후 지역 상인들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여수시의회 전창곤 의원이 여수시에서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마트는 최근 여수시에 웅천동 웅천택지지구 관광휴양상업 1단지 3블럭에 지하 2층, 지상 6층, 전체면적 5만5366㎡(판매시설 2만9127㎡, 주차장 2만6238㎡ 715대) 규모의 창고형 대형할인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E-MART TRADERS) 건립 신청을 제출했다. 총사업비는 1000억 원이며, 2019년 3월경 개점할 예정이다.

㈜이마트는 지난 2014년 웅천지구 택지개발사업 투자자인 블루토피아와 토지매매 약정을 체결했으며, 지난 6월 20일 토지사용승낙을 받았다. 지난 9월 8일 전남도의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통과한 이후 같은 달 23일 여수시 경관·건축 공동위원회 심의를 신청했다.

여수시는 지난 4일 열린 경관·건축 공동위원회 심의에서 ‘외관 디자인 개선’을 들어 재심의 결정을 내렸지만 야간 조명, 조경 등에 대한 미비점을 보완하고 ‘100인 시민위원회’를 열어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한 뒤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웅천지구에 창고형 대형할인매장이 들어서면 인근 중소상가는 물론 인접한 여수·문수동은 물론 옛 여천권에 자리 잡은 기존 상권의 몰락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중소상인 등 지역사회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소매만 하는 일반 대형마트와 달리 소매는 물론 도매까지 가능한 코스트코와 롯데마트의 빅마켓과 같은 창고형 대형 할인매장이다. 식품, 생활용품, 의류, 잡화, 베이커리, 해외 직수입상품도 판매한다.

▲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설 웅천택지지구 관광휴양상업 1단지 3블럭(현 한화 모델하우스 옆).

전창곤 의원은 “대형마트는 지역 내 자본이 고스란히 본사로 직행하는 구조로, 그렇게 많았던 동네 수퍼들을 사라지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연 2000억 원대 매출을 올리면서도 대형마트의 공헌사업은 그동안 생색내기에 그쳤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어 “지역과 상생할 의지나 노력이 거의 없었던 대형마트가 4곳으로 늘어난다는 것은 지역 소상공인들에게는 재앙이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여수참여연대도 7일 성명을 내고 “29만 중소도시에 대형마트 3곳이 성업 중인데 이번에 추가되면 지역 중소상인과 전통시장 상인의 삶을 짓밟게 될 것”이라며 “대형유통업체는 지역사회를 위해 과연 무엇을 했는가를 자문해 보길 바란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형 유통업체의 현지 법인화, 중소상인과 상생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수익의 일정 부분 지역사회 환원 확약, 지역민 의견 수렴, 여수시의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등을 요구했다.

일각에서는 지역에 이마트와 롯데마트가 입점해 있지만 이마트 트레이더스에선 차별화된 창고형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소비자 선택권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도 존재한다.

하지만 현재 여수에는 오림동 이마트와 화장동 롯데마트, 국동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곳이 성업 중으로 그동안 중소상인들의 어려움이 가중돼 왔고, 지역 기여도 또한 미미해 반발 여론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대형마트가 서민 경제 위축과 지역 자본 역외 유출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고 2000년대 초반 대형마트가 확산될 당시 지역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이번 논란을 계기로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지역사회 공헌 이행 여부와 지역경제 기여도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또 여수시가 법적으로 막을 근거가 부족하고, 지역사회의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공익기부를 조건으로 허가해 주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보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