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연대회의 성명, 청렴 시스템 총체적 점검 시급

여수시청 공무원이 업체와 관급 계약을 체결해주는 대가로 1000만 원대 금품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 구속된 사건과 관련해 여수시민사회단체는 재발방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여수시민협과 여수환경운동연합, 여수YMCA, 여수YWCA, 전교조 여수초등·중등·사립지회,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일과복지연대 등으로 구성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8일 성명서를 내어 대대적인 자정 노력과 함께 재발 방지책 마련, 청렴시스템의 총체적 점검, 공무원 의식 개선 등을 주문했다.

연대회의는 “잊힐 만하면 터지는 공무원들의 성추행, 음주운전사고, 뇌물수수 등의 온갖 비리는 공직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주철현 시장의 사과와 청렴시책은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다”면서 “시장의 공개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시민들을 향한 보여주기식 성과 위주로 추진되고 있는 청렴 시스템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이 절실하고, 무엇보다 공무원의 의식 개선을 위한 노력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여수시청 회계과 수의계약 업무를 담당하던 사무관 김모씨는 지난 7월 업체로부터 관급 공사 수주 편의제공 및 대가 명목으로 1000만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7일 검찰에 구속됐다.

앞서 민선5기 때 여수시청 회계과 공무원의 80억원 공금횡령사건은 시민들에게 큰 상처를 남겼다. 아픔이 채 치유되기 전에 민선6기 들어서도 음주운전에서 시작해 부하 여직원 상습 성추행, 10대 여중생 성희롱, 메르스 사태 때 개인 신상 유포, 만취상태 교통사고 등 공무원들의 비위와 일탈행위는 이어졌다.

올해 들어 시공무원 2명이 유흥업소 성매수 혐의를 받았으며, 지난해 12월 자연휴양림 담당 공무원은 금품수수 혐의로 수사 대상이 된 바 있다. 올해만 비위 행위로 40여명의 직원이 징계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공적 영역의 청렴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시민의 기대도 높아가고 있는 점과 공직자의 끊이지 않는 비위 행위가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여수시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남기고 명예가 훼손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런데 이에 대한 책임은 아무도 지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