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쓰지 말라는 협박이나 다름없다…권위주의적 소송”
여수시민협, “의혹 수사 종결 시까지 언론자유 보장돼야”

▲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 돌산 우두리 상포지구 매립지.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과정에서 제기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여수시의 언론에 대한 고압적인 태도가 도마에 올랐다.

지난 8일 기자 간담회에서 김재신 여수시 정무비서실장은 “정치인인 여수시장이 언론과 대립한다는 것은 얻을 것보다 잃을 것이 더 많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지역발전을 위해서라도 이런 보도행태는 더 이상 묵과해서는 안 된다”며 “저 자신도 깊은 모멸감을 느껴 시장에게 언론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청했고 그래서 고소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평생 처음으로 주철현 시장이 개인적으로 고소장을 접수하게 된 것인데, 당사자를 직접 만나 취재해보면 허위사실임을 알 수 있을 것인데도 언론이 흑색선전에 동조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사회적 적폐 문화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앞으로 이와 유사한 사안에 대해 법에 따라 적극 대응할 것을 천명한다”며 언론의 추가 의혹 제기 보도에 법으로 맞설 것임을 시사했다.

간담회에서 한 기자는 ‘정황·의혹 보도인데 구체적으로 무엇이 명예훼손이냐’는 질문에 앞으로 수사 중에 밝혀질 것이라고 답했다. 기사 내용에 경찰이 말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경찰이 대응할 문제라는 질문에 김 실장은 “고소장에 피의사실 공표 부분도 의심이 있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고 말했다.

김 실장이 기자의 항의에 감정을 앞세워 일부 표현이 과격한 점을 사과하기도 했지만 일부 기자들은 불쾌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 실장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자치단체장 등 각급 권력기관 의혹 제기와 기관장 비판을 숙명으로 삼는 언론을 상대로 공개 경고한 것이라는 지적과 함께 언론에 대한 재갈 물리기식 보도 통제라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기자는 “의혹 보도에 고소를 하고, 추후 의혹 제기 보도에 법적 조치를 하겠다는 여수시의 발상은 사실상 기사를 쓰지 말라는 협박이나 다름없는데 이는 권위주의적인 소송이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어 “소송은 아무래도 기자 입장에서는 심리적 압박과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데 여수시가 다른 기자들을 선제적으로 압박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기자는 “의혹과 관련한 자료와 추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경찰 수사 결과 의혹이 사실이 아니면 그에 맞게 대응하면 되는데 기자들을 앞에 두고 법적 조치 운운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도 여수시의 행태를 비판하고 나섰다. 여수시민협은 지난 9일 성명을 내어 “상포지구 의혹 수사 종결 시까지 언론자유가 보장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협은 “자치단체장 등 각급 권력기관장의 의혹을 제기하고 비판하는 것은 언론이 해야 할 당연한 의무임에도 여수시가 의혹을 보도한 언론을 고소하고 법에 따라 적극 대응하는 것은 다른 언론에 대해 재갈물리기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