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산지역 공인중개사 “양심상 소개할 수 없어…기반시설 갖춘 후에 인가해 줬어야

▲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상포지구 매립지에 대해 지역의 부동산 업계에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돌산의 한 공인중개사는 “택지개발지구라고 하면 도로, 전기, 통신,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이 갖춰져야 한다. 기반시설이 거의 없는 땅에다 건물을 지을 수 있겠나”라며 “한마디로 취급을 해서는 곤란한 곳이다“고 말했다.

공인중개사는 이어 “기반시설 하나 없는데도 인가를 내 줘 번지가 나오니까 일반인들은 땅을 살 수밖에 없다. 사실 여수시가 준공 인가를 미리 해 준 것 자체가 문제가 있다. 기반시설을 갖춘 후에 인가를 해줬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돌산지역 부동산 중개업소들은 문제가 있는 걸로 판단해 처음부터 취급하지 않았으며, 무엇보다 양심상 이런 곳을 소개할 수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되팔기가 성행하고 있다. 대구, 창원 등지에서 땅을 팔아 줄 수 있느냐는 등 문의 전화 때문에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이다”며 “저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는데 알게 모르게 피해자가 많을 것이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실제로 지난 7일 오후 상포지구에는 대형관광버스 7대가 길 위에 줄지어 정차해 있었으며, 한편에서는 투자자들로 보이는 수십 명이 현장을 둘러보는 모습이 목격됐다.

이에 상포지구 매립지가 부동산 투기지역으로 전락한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이 제기되면서 피해자가 발생할 경우 여수시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란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돌산 상포·진모지구 매립지는 뻘이 많은 바다를 매립해 조성한 연약지반으로, 곳곳이 움푹 패는 등 침하 현상이 발생해 20년 가까이 개발을 못해 애물단지로 전락한 곳이다. 현재 진모지구의 경우 수 미터의 높이로 성토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매매계약을 통해 준공 인가에 필요한 일체의 행정행위를 책임지고 처리하겠다고 한 택지개발업체가 60억 원 대 회삿돈 횡령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올해 안에 기반시설 설치나 성토 작업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여수시는 국도대체 우회도로와 연결됐고 지반 침하로 인한 침수 등 각종 문제가 야기돼 2017년 12월 31일까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해 승인을 받고 기반시설 설치 후 여수시에 기부 채납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