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회의, “특혜의혹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주철현 여수시장 기자회견에서 결백 주장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상포지구 매립지 개발업체 대표의 회삿돈 수십억 원 횡령 의혹과 준공 인·허가 과정에서 제기된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3일 오전 여수시 도시계획과와 해양항만과, 정보통신과, 동사무소 등 5개 부서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관련 문서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으며, 압수물 분석결과 등을 토대로 여수시 관련 공무원들을 추가 소환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경찰은 여수시 공무원 20여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하지만 주철현 여수시장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며 결백을 주장했다. 여수시도 상포지구 매립지와 관련해 행정행위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여수경찰서.

그러나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의혹에 대해 철저한 규명을 촉구하는 등 파장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여수시민협·여수지역사회연구소·여수환경운동연합·여수YMCA·여수YWCA·일과복지연대·전교조여수지회, 이하 연대회의)는 지난달 29일 성명을 내어 상포지구 매립지 특혜 의혹을 철저히 진상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상포지구 매립지 분양사인 (주)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 대표의 60억 원대 회삿돈 횡령 의혹이 개인에서 공무원들의 비리 연루 가능성까지 열어 두고 수사가 전개되고 있다.

연대회의는 “경찰조사에 따르면 상포지구 매립지 공사 준공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 공무원 승진 인사에 개입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에 김 씨와 지인이 지난해 인사 대상자의 승진 및 부서 이동과 관련해 대화를 나눈 내용이 담겨 있다”고 밝혔다.

또 “공무원 2∼3명의 이름이 등장하고 여수시 인사와 관련해 일부 공무원이 김씨 관련 계좌에 거액의 뭉칫돈을 입금했다는 첩보도 입수해 조사 중이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연대회의는 “언론보도에서 김씨가 주철현 여수시장의 인척으로, 2014년 6·4지방선거 당시 주 시장 선거캠프에서 여론 등을 담당하는 핵심관계자로 활동했고 시청 주변에선 주 시장과 연결고리가 있는 김씨의 영향력이 인사에 작용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연대회의는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특혜 의혹, 김씨와 인허가 담당 직원 간 유착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공무원 10여 명을 수사 선상에 올려놓아 사실상 여수시 공직사회 전방위로 확대되고 있어 또 다른 비리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고 했다.

연대회의는 그러면서 “상포지구 매립지의 각종 의혹에 대해 여수시의 당당하고 투명한 수사 협조와 더불어 새로 부임한 신기선 여수경찰서장도 철저하게 성역없이 수사해 조속히 규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 기자회견을 하는 주철현 여수시장.

로비자금 정황과 특혜 의혹 언론보도에 대해 주철현 시장은 지난달 28일 시 상황실에서 가진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해상케이블카도 임시 운행할 때 수 많은 의혹이 있었고 해양레일바이크와 웅천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도 마찬가지였는데 개인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 시장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상포지구 매립지 의혹에도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고 말했다.

주 시장은 상포지구 매립지 보도는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범죄라고 판단해 형사고소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 시장은 “여수를 바꿔보겠다는 일념 하나로 시 전체를 위해 투명하고 열린 행정을 하겠다는데 그런 것을 부정하는, 시장으로서 양보할 수 없는 가치가 있는데 시장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선출직인 저에게는 치명적인 보도”라고 설명했다.

그는 “상대의 입장을 듣지 않고 확인하지 않은 보도로, 의혹 제기도 판례에 따르면 범죄가 될 수 있다”며 “이것이 범죄가 아니면 무엇이 범죄인가”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고소로 인한 책임과 공무원 연루시 시장으로서의 책임 여부 질문에는 수사가 진행 중이니 시간을 두고 보면 객관적 팩트가 드러날 것이라면서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고 넘어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