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경찰 3일 도시계획과 등 5개 부서 압수수색
비서실장도 포함, 공무원 유착 가능성 집중 조사
오현섭 전 시장 비리 ‘여수 부패 도시 낙인 찍혀’

▲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상포지구 매립지 개발업체 대표의 회삿돈 수십억 원 횡령 의혹과 준공 인·허가 과정에서 제기된 여수시의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3일 오전 매립지 관련 부서인 여수시 도시계획과, 해양항만레저과 등 5개 부서를 압수수색했다. 이날 경찰이 정무직 공무원인 김재신 비서실장의 컴퓨터도 압수수색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이날 여수시 도시계획과와 해양항만레저과 사무실 컴퓨터 하드에 저장된 자료를 다운 받는 등의 방법으로 압수수색을 했다. 생산·유통된 공문서를 보존하는 전산부서인 정보통신과와 광림동사무소도 압수수색을 당했다. 광림동사무소 관계자는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당시 해당 부서에서 근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은 도로와 배수시설 등 준공인가 조건이 이행되지 않으면서 20여 년간 풀리지 않던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문제가 2015년 7월 주 시장 조카사위인 김(49)씨가 해당 부지를 사들인 이후 해결된 데 대해 의심을 갖고 수사를 벌여 왔다. 김씨가 설립한 상포지구 매립지 개발업체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개입하면서부터 지번 부여에서 택지 분양까지 일사천리로 진행된 게 석연찮다는 것이다. 경찰은 대표 김씨와 여수시 공무원 간의 유착 가능성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김재신 정무 비서실장의 컴퓨터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데 이는 경찰이 윗선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는지 면밀히 들여다보기 위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전자결재문서와 직원 간 업무협의 내용 등이 모두 저장되는 정보통신과를 압수수색한 것도 윗선의 어느 선까지 보고가 됐는지, 관련 자료 제출 때 결정적 자료는 빼고 제출했는지, 자료 삭제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한 여수시 디지털 자료의 삭제 등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복원을 의뢰할 방침이다.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던 공무원에 대해 피의자로 전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여수경찰서.

그러나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달 28일 시 상황실에서 가진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해상케이블카도 임시 운행할 때 수많은 의혹이 있었고 해양레일바이크와 웅천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도 마찬가지였는데 개인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 시장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상포지구 매립지 의혹에도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고 말했다.

김 실장도 연루 의혹을 부인했다. 김 실장은 지난달 8일 기자간담회에서 “삼부토건의 회사 사정에 따라 개발을 못해왔던 것인데 여수시의 인·허가 특혜로 갑자기 20년 만에 개발이 이뤄졌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김 실장은 이 같은 의혹이 내년 시장선거를 1년 앞둔 현 시점에 흠집내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김 실장은 “시장과 저 만큼은 그런 사실(특혜 비리)이 없을 것이라고 확신해도 된다”며 “사실이라면 제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법원이 5개 부서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한 것은 경찰이 일정 부분 증거를 확보한 것 아니겠느냐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반면 의혹 수사가 시작된 지 3개월여가 지났는데 결정적인 증거 자료가 남아 있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도 나온다.

지역사회에서는 상포지구 매립지에 대한 경찰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공무원 십 수 명을 소환 조사하고 여수시청을 압수수색하자 민선4기 오현섭 전 시장의 비리 사건의 망령이 되살아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지난 2010년 9월 야간경관과 이순신광장 사업 등과 관련해 뇌물수수와 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 기소돼 징역 10년을 선고 받고 복역 중이다. 오 전 시장은 60여일을 도피하다 붙잡혔다. 오 전 시장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당시 민주통합당 소속 시·도의원 11명도 유죄가 확정돼 의원직을 무더기 상실하는 부끄러운 사태가 벌어졌다. 이 사건은 여수를 부패 도시로 낙인찍히게 만들었다.

시민 박모(남·문수동)씨는 “시민들의 자존심에 큰 상처를 남긴 오현섭 전 시장의 비리 사건을 여수시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는데 또다시 특혜 의혹이 불거져 시청이 압수수색을 당하고 공무원들이 조사를 받는다고 하니 착잡하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시민 김모(여·중앙동)씨는 “경찰 수사를 일단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면서도 이런 불미스런 사태를 초래한 책임은 누가 져야 하는 것인지…….”라며 말끝을 흐렸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