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관련 등 행정절차 하자 여부 등 집중 조사 예정

여수시의회가 이달 중으로 임시회를 개최해 논란이 되고 있는 돌산 상포지구 특혜 의혹 실태 파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논의할 예정이다고 8일 밝혔다.

시의회는 당초 지난 7일부터 개회한 제179회 임시회 회기 중에 돌산 상포지구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할 예정이었으나 무산돼 시민단체 등으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

시의회는 현재 관련 자료가 수사기관에 압수돼 있고 수사가 진행 중이므로 수사결과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과 시민 알권리 강화와 집행부 견제·감시라는 의회 본연의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의원들 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본회의 통과를 위해서는 표결권을 갖는 의원들의 많은 참여가 필요한 만큼 내부적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했다.

시의회는 이와 함께 지난 7일 (사)여수시민협에 제기한 ‘회의규칙을 어겨가며 상포지구 실태파악 특위 구성을 무산시켰다”는 지적에 대해 반박했다.

지방자치법 및 여수시의회 회의 규칙에 따라 지방의회는 주민들이 직접 선출하는 대의기관으로써 의장은 능률적이고 합리적인 회의 운영을 위해 광범위한 의사정리권을 갖고 있으며 안건 등에 관한 결정은 독립적·협의체 기관인 의원들의 표결에 따라 결정되므로 의장의 단독 결정 권한은 없다고 설명했다.

여수시의회 관계자는 “상포지구 특혜 논란에 대한 수사진행과 상관없이 인·허가 등 행정절차상에 하자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 조사하기 위한 특위 구성을 위해 9월 중으로 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