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포지구실태파악특별위, 여수시 입장은 “의회 권한 무시” 유감
특위 구성은 정략적 행위와 무관…진정성은 시민 판단에 맡겨야

여수시의회가 26일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특혜 의혹과 관련해 돌산상포지구실태파악특별위원회를 구성한 것에 대해 주철현 시장이 “제사에는 관심 없고 젯밥에만 관심 있는 특위가 되질 않기 바란다. 정략적으로 악용하면 책임을 져야 한다”며 유감의 뜻을 나타내자 특위가 “의회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이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력 경고하고 나섰다.

여수시의회는 이날 제180회 임시회에서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실태 파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찬반 토론 끝에 재석 25명 중 찬성 14명, 반대 8명, 기권 3명으로 통과시켰다.

그러자 주철현 여수시장은 즉각 입장 자료를 내고 “특위 활동이 정략적으로 악용되지 않길 바라며 정략적으로 악용할 경우 관련자들은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고 불편을 심기를 드러냈다.

주 시장은 “수사권이 없는 시의회 특위가 어떤 결과를 내 놓을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주 시장은 그러면서 “상포지구 논란은 이미 수사기관에서 6개월 여 동안 철저히 수사를 해왔지만 아직까지 어떠한 행정적 불법이 드러난 것이 없다”며 “정략적으로 악용하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

이에 대해 돌산상포지구실태파악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식, 이하 상포특위)는 이날 오후 반박 보도자료를 내어 “상포지구 의혹에 대해 그동안 언론에서 수차례 제기됐고, 시민협에서 3차례에 걸쳐 특위활동 구성을 촉구한 것”이라면서 “의회를 경시하고 시민을 무시한 여수시 행위는 의회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이를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고 경고했다.

상포특위는 “시장이 시민들에 의해 선출됐다면 의회 의원들 역시 집행부를 제대로 견제하고 감시하며 시민의 뜻을 대변하라고 시민들이 직접 선출했기 때문에 지역 특정사안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해 의회 본연의 기능인 집행부 견제 활동을 하지 못한다면 의회는 있으나 마나한 것이 아닌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동안 시의회에 상포지구 논란에 대한 설명을 위해 전체의원 간담회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여수시의 지적에 대해 상포특위는 “여수시는 상포지구와 관련 사전에 어떠한 보고나 협의도 없다가 언론에서 보도가 되고 시민단체에서 의회 차원의 특위 구성을 촉구하는 상황에서 의장단 간담회와 상임위 설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의장은 특위 구성을 앞두고 의장단 설명은 적절치 않다며 의장단 회의에 붙이지 않았고 문서로 전체 의원 간담회를 요청한 사실이 없음에도 전체의원 간담회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사실과 다른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상포특위는 특히 “의원들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여수시장이 젯밥에만 관심 있는 냥 호도하는 것은 여수시민 전체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성식 위원장은 “특위 위원들은 당리당략을 떠나 의회와 의원들에게 주어진 집행부에 대한 건전한 비판과 견제라는 의회 본연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나갈 것”이라며 “여수시는 특위 활동이 원활하게 운영되도록 적극 협조 바라며 특위가 정략적인지는 여수시의 주인인 시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는 1986년 삼부토건이 택지개발을 위해 바다를 매립, 1994년 2월 전남도로부터 조건부 준공인가를 받았다. 도로와 배수시설 등 준공 조건 미이행으로 분양하지 못하다 2015년 7월 설립된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삼부토건으로부터 도시계획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매립지 12만5400㎡를 은행 융자 40억 원 등 총 100억 원을 들여 매입했다.

이후 7만9200㎡상당의 토지를 160억 원 상당에 되팔아 60억 원의 차익을 얻었으나 회삿돈 수십억 원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 여수시청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고 전·현직 공무원 30여명을 소환해 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분양사 대표와 주철현 여수시장의 인척 관계가 알려지면서 지역사회의 관심사로 부각됐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