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안전지수 공개…1·2등급 없어
4개 분야 3등급, 3개 분야 4등급 그쳐
범죄·자연재해·감염병 등 여전히 취약
국제관광도시 무색…안전도시 노력 필요

▲ 지난 10월 19월 여수 신기초등학교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 마재일 기자

산업·관광도시 여수가 안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여수시가 3년 연속 관광객 1300만 명을 돌파해 국제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고 있다고 자평하고 있지만 이에 앞서 관광객이나 시민들에게 안전한 도시로 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과 자성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전국 시·군·구별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 공개결과 여수는 전반적으로 5개 등급 구분에서 3~4등급에 머물며 지난해에 이어 중하위권을 맴돌았다.

지역안전지수는 각 지자체의 안전수준을 교통사고·화재·범죄·자연재해·생활안전·자살·감염병 등 7개 분야별로 계량화한 수치다. 매년 전년도 안전관련 주요통계를 위해지표(사망·사고건수), 취약지표(위해지표 가중), 경감지표(위해지표 경감)로 구분해 1~5 등급을 부여한다. 지난 2015년 처음 공개한 이후 올해까지 3년째 공개하고 있다.

분야별로 보면 화재 3등급, 교통사고 3등급, 범죄 4등급, 자연재해 4등급, 생활안전 3등급, 자살 3등급, 감염병 4등급에 그쳤다.

교통 지수만 4등급에서 3등급으로 한 단계 상승했을 뿐 매년 같거나 범죄, 자연재해, 감염병 등의 분야는 하락했다. 여수시는 최근 3년간 7개 분야에서 1·2등급은 한 번도 없었으며 3·4등급인 중하위에 머물고 있다.

▲ 최근 3년간 여수·순천·목포·광양시 지역안전지수 현황.

올해는 지역안전지수를 처음 공개한 이후 3년차인 만큼 분야별 안전수준이 얼마나 개선되고 있는지 추세를 확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여수시가 이 같은 안전지수 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근본원인에 대한 면밀한 검토와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범죄와 감염병, 자연재해가 4등급으로 낮게 나타나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범죄 안전지수 측정에는 5대 범죄(살인·강도·절도·폭력·강도) 발생건수가 포함된 점을 감안하면 여수가 타 지자체에 비해 치안이 불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여수시통계연보에 의하면 여수에서 강력범·절도범·폭력범 등의 발생건수는 2013년 8510건, 2014년 9730건, 2015년 1만797건으로 매년 늘고 있는 추세이다.

무엇보다 여수는 한 해 1300만 명(여수시 발표)의 관광객이 찾는 관광도시로, 사람이 몰려들면 치안수요도 덩달아 늘어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관광도시가 범죄와 교통사고, 자연재해, 감염병 등의 발생률이 높다면 관광객들이 안심하고 찾아올 수 없고 온다해도 불안감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내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이번에 평가한 지역안전지수와 연계해 교부할 예정이다. 그 중 3%는 지역안전지수가 낮은 지역일수록, 2%는 전년 대비 등급 개선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더 많이 배정한다는 계획이다. 안전지수는 행정안전부(www.mois.kr)와 생활안전지도(www.safemap.go.kr) 누리집에서 전국 자치단체의 분야별 안전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지자체별 안전지수 가운데 범죄분야 지표 지도.

시민·관광객 안전도시 인식 제고 위한 국제안전도시 인증 추진 필요

산업·관광도시인 여수시가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국제안전도시 인증은 안전사고로 인한 지역사회 구성원의 부상·사망 등 인명피해를 줄이면서 안전도를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는 도시에 부여한다. 스웨덴 스톡홀름에 있는 WHO 국제안전도시 공인센터(ISCCC)의 현지 실사를 통과해야 하며 5년마다 평가를 받아 재공인을 받는다.

국내에서는 제주, 부산, 광주, 세종, 서울 송파·강북, 수원, 천안, 원주, 삼척, 과천, 구미, 아산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았으며 순천 등이 실사가 진행중이다.

관광도시인 제주는 지난 2007년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받은 이후 올해 3회 연속 인증을 받았다. 특히 석유화학공장 300여개가 입주한 국가산업단지가 있는 울산 남구는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추진한지 3년여 만에 최근 공인을 받았다. 사실 산업단지는 불안이 상존하고 있는 지역이어서 공인을 받기가 쉽지는 않다. 그동안 남구는 안전도시조례를 제정하고 103개 안전증진 프로그램을 추진해왔다.

구미시도 1991년 낙동강 페놀 오염 사고와 2012년 불산 누출사고 등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굵직한 사고들이 있었다. 안전 문제가 지역 최대현안으로 대두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해왔다.

▲ 지난 9월 여수국가산단 화재 폭발 당시 화염이 치솟고 있다. ⓒ 독자제공

1967년 조성돼 석유화학업체 53개 등 26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 여수국가산단은 그동안 시설 노후화 등에 따른 잦은 사고가 발생해 시민 불안이 크다. 3만여 명 근로자가 일하는 여수산단에서는 최근 10년간 321건 안전사고가 발생해 사망 133명 등 3449명 인명피해와 1141억 원의 재산피해를 낳았다.

최근 석유화학 안전체험교육장(예상 사업비 238억 원) 건립 타당성 용역비 1억 원의 국비가 확보되면서 여수산단 인근 삼동지구에 교육장 건립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이것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다. 안전한 산업도시·관광도시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지역사회 차원의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국제안전도시로 공인을 받는다고 안전사고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지만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이에 적합한 국제적인 기준에 부합하기 위한 노력 자체만으로도 안전의 효과는 크다. 관광객들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인식제고도 삶의 질과 정주여건 향상으로 이어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