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비자금 의혹도 수사

▲ 부영그룹 홈페이지 캡처.

‘촛불 혁명’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국정과제 1호로 ‘적폐 청산’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탈세와 공정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된 부영그룹을 압수수색하며 강제조사에 들어갔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구상엽 부장검사)는 9일 서울 중구 부영그룹 본사 사옥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부영주택 등 부영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벌여 주택사업 관련 각종 회계 장부와 내부 문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동안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부영그룹 탈세 및 횡령 의혹에 대해 검찰이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이다.

▲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
검찰은 위장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 임대주택 등 주택사업 관련 불법행위, 유령회사 설립 후 비자금 조성 등 부영에 제기된 각종 불법 의혹을 들여다보는 한편 이 회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회장의 비자금 조성 등 횡령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력을 집중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세청은 2017년 4월 이중근 부영그룹 회장의 탈세 혐의를 포착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지난해 6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지정 자료에 친인척이 소유한 회사를 누락해 허위 신고한 혐의로 이 회장을 고발했다. 검찰은 이들 고발 사건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회장이 회삿돈을 유용해 횡령한 혐의 등을 포착하고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부영그룹 측이 전직 검찰총장과 검사장이 포함된 초호화 변호인단을 꾸린 것으로 알려져 향후 재판 과정에서 치열한 법정공방이 예상된다.

한편 지난해 11월 지은 지 2년여에 불과한 여수 웅천·죽림 부영아파트에서 욕실 타일 무너짐 등 1000여건의 부실이 발생해 입주민은 물론 지역사회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임대료 과다 인상 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많다.

▲ 지난해 여수 웅천 부영2차아파트 욕실 타일이 떨어져나가자 입주민이 청테이프로 붙여놨다. (사진 입주민 제공)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