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더불어민주당사 앞 상경 1인 시위 잠정 보류

▲ 박성주 (사)여수시민협 정책국장이 주철현 여수시장이 지난 14일 돌산 상포 특혜 의혹을 계속 제기해온 시민운동가를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과 관련해 ‘나도 고소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여수돌산상포지구시민대책준비위원회)

주철현 여수시장이 설을 앞두고 지난 14일 돌산 상포 특혜 의혹을 계속 제기해온 시민운동가를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사건이 ‘여수판 미투(Me Too) 운동’으로 번질 조짐이다.

가칭 여수돌산상포지구시민대책준비위원회(이하 상포시민대책위)는 23일 보도 자료를 내어 주철현 시장을 향해 “‘나도 참여했으니 나도 고소하라’는 미투(Me Too) 운동을 전개하니 참여자 모두를 부디 고소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상포시민대책위는 “여수시장이 시민운동가를 고소한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며 시장이 시민을 고소하는 최초의 시장이라는 타이틀이 아깝지 않도록 상포시민대책위는 적극적인 대응을 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상포시민대책위는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포함된 친인척 비리는 청산돼야 할 적폐이며, 아울러 상포와 관련된 공무원 모두는 합당한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고 말했다.

▲ 주철희 역사학자가 주철현 여수시장이 지난 14일 돌산 상포 특혜 의혹을 계속 제기해온 시민운동가를 공직선거법과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것과 관련해 ‘나도 고소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주철희 블로그)

주철희 역사학자도 22일 자신의 블로그에 ‘Me too : 상포지구에 특혜 의혹을 제기한다’는 제목으로 전하며 “나도 고소하라”고 했다.

주 박사는 상포지구 개발 과정과 여수시의회 상포 특위활동을 설명하면서 “상포지구 인허가 특혜 의혹을 제기가 비난이고 비방일지, 흑색선전이고 음해일지 여수 시민에게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주 박사는 “합리적 의심이 가득한 비판과 문제 제기는 지역사회의 건강성과 공공의 이익을 위해 활동하는 시민운동가로서 당연한 행동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주 박사는 “여수시와 시민의 공공의 이익을 위해 시민이 제대로 알았으면 하는 생각에서 이같은 입장을 SNS 공개했다”며 “주철현 여수시장이 특혜 의혹을 제기한 자신도 고소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상포시민대책위는 23일 예고했던 청와대·더불어민주당사·광화문 상경 1인 시위는 잠정 보류하고, 우선 오는 26일까지 검찰총장 공개 탄원 시민 모집에 집중하기로 했다.

상포시민대책위는 여수시의회에 시장 및 관계공무원 고발의 건을 의결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모든 정당과 지역 정치인들에게 시민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상포시민대책위를 정치와 선거판에 이용하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 여수돌산상포지구시민대책준비위원회는 23일부터 여수 시청 앞 피켓시위에서 ‘여수시장’이라는 문구에서 ‘장’자를 삭제했다. 여수시선관위가 여수시장이라는 문구가 선거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에서다. (사진=뉴스타임즈)

앞서 주 시장은 설 연휴 직전인 지난 14일 전 여수시민협 대표 한모씨를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SNS, 정보지 광고 등에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운영하는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상포지구의 소유권을 이전 받아 수백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도록 특혜를 줬다’는 취지의 다수 글을 게시하고 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 또 “온·오프라인 상에서 ‘교체되어야 한다’, ‘갈아 치워야 한다’ 등 다가오는 지방선거에 주철현 시장이 당선되지 못하도록 선거방해와 비방의 글도 다수 올리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한씨는 “시장은 공인이고 ‘시민이 시장’이라고 하면서, 시민이 시장에 의혹이 있다고 제기한 것을 명예훼손이라고 하면 과연 ‘소통대상’을 받은 여수시가 맞느냐”고 항변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