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청원 등 GMO 완전 표시제 촉구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 시행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커지고 있다.

전남권역 아이쿱(iCOOP)생협 6개 조합과 여수YMCA 등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으로 구성된 ‘GMO 완전표시제 전남지역 시민청원단(이하 GMO 시민청원단)’은 12일 오전 11시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GMO 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청원’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은 여수지역 뿐만 아니라 청와대 분수대 앞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GMO 시민청원단은 “낮은 식량 자급률로 인해 75% 가까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식용 GMO 수입량은 매년 200만t을 넘어서고 있다”며 “시민들은 매년 1인당 40kg 이상을 GMO인지 알지 못한 채 소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GMO, Non-GMO 표시를 막는 현행법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고집하는 것은 소비자도 생산자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GMO와 Non-GMO를 구분할 수 있는 표시가 되지 않는다면 소비자의 알권리, 선택할 권리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라며 “원재료 기반의 GMO 표시제와 함께 Non-GMO 표시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농축산물과 가공 생산자가 Non-GMO 표시를 기피하는 것을 막아 소비자의 알권리, 선택할 권리를 보장하는 안전장치다”고 강조했다.

또한 “GMO 없는 공공급식, 학교급식을 실현하는 것은 국내 농업을 살리는 방법인 동시에, 아무런 선택권 없이 급식을 이용해야 하는 학생들을 위한 최소한의 의무다”고 했다.

▲ 전남권역 아이쿱(iCOOP)생협 6개 조합과 여수YMCA 등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으로 구성된 ‘GMO 완전표시제 전남지역 시민청원단(이하 GMO 시민청원단)’은 12일 여수시청 현관 앞에서 ‘GMO 완전표시제 촉구 청와대 청원’ 기자회견을 했다. (사진 마재일 기자)

GMO 시민청원단은 “시민의 요구는 단순하다. 알고 선택하겠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취임 1년이 돼 가는데도 약속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이나 아무런 계획도 밝히지 않고 침묵하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가 약속을 지키기 위한 책임을 무한정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GMO 표시 강화와 학교급식에서 GMO를 퇴출하겠다는 공약을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GMO를 사용한 식품에 예외 없는 GMO 표시 △공공 급식·학교 급식에 GMO 식품 사용 금지 △Non-GMO 표시를 막는 현행 식약처 고시 개정 등을 촉구했다.

GMO 시민청원단은 다음 달 11일까지 한 달간 유전자변형식품(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위한 청와대 국민청원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GMO 완전표시제) 인증 샷 올리기 등 다양한 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2016~2017년 GMO완전표시제 개정을 요구하는 시민 서명에 20만8721명이 참여했다. 국회에는 관련 법안이 5건 발의돼 있다. 정부 기관인 한국바이오안전성정보센터 설문조사에서도 매년 80% 이상 시민이 GMO완전표시제를 지지하고 있다.

시민청원단에는 소비자시민모임, 아이쿱소비자활동연합회, 한국농업경영연합회, 환경운동연합, GMO없는먹을거리국민운동본부, GMO반대전국행동 등 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