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 여수시장 시민운동가 고소 취하 촉구

▲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지난해 11월 13일 여수시청 앞에서 돌산 상포지구 특혜의혹 사건에 대한 경찰 수사가 부실수사라고 지적하며 검찰의 재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마재일 기자

여수시민협,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YMCA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지난 22일 논평을 내어 주철현 여수시장에게 시민운동가 고소를 취하할 것을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이날 “상식적인 비판에 대해 정치적 음모론을 주장하고 시민을 고소하는 것은 민주주의와 지방자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했다.

이들은 “상포지구 특혜 의혹과 문제 제기는 방법과 표현만 다를 뿐 정치인을 포함한 어떤 누구나 의혹을 제기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시민의 상식적 문제제기에 대해 성실히 답변하고 의혹을 해소할 의무가 있다”고 했다.

이어 “여수시장이 고소한 시민운동가 한창진씨는 전교조 초대 지회장을 지낸 해직교사 출신으로 국가가 인정한 민주화운동 유공자”라며 “지방자치 선거에 2번 출마했지만 평생 시민운동을 해온 시민운동가에게 가짜 시민운동이라고 폄훼하고, 그가 소속한 단체를 시민운동의 탈을 쓴 정치세력으로 무리한 주장을 하고 있다”고 했다.

또 “상포지구 건은 검찰 수사결과를 냉정히 지켜보면서 시정운영에 집중하고 아울러 시민운동가 고소의 건은 취하하라”고 요구했다.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달 14일 한씨를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와 SNS, 정보지 광고 등에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운영하는 여수국제자유도시개발이 상포지구의 소유권을 이전 받아 수백억 원의 시세차익을 얻도록 특혜를 줬다’는 취지의 다수 글을 게시하고 있다”며 경찰에 고소했다. 또 “온·오프라인 상에서 ‘교체되어야 한다’, ‘갈아 치워야 한다’ 등 다가오는 지방선거에 주철현 시장이 당선되지 못하도록 선거방해와 비방의 글도 다수 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한씨는 시민이 시장에게 의혹이 있다고 문제제기한 것을 명예훼손이라고 고소한 것은 시민운동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