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결과 지켜 봐야

여수시공무원노동조합은 지난 3일 돌산 상포지구 특혜 의혹을 부추기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는 이날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상포지구와 관련해 검찰의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도 여수시민협의회는 끊임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며 “시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2000여 공직자의 사기는 실추되고 동료 직원들이 괴로워하는 모습을 더는 보고 있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공노조는 이와 함께 “시의회가 6대 의회 마지막 회의에서 법적 근거 및 객관적 사실 없이 추측성으로 작성된 상포지구 특위 활동 결과 보고서를 채택한 것은 시의회의 목적과 존재감을 상실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공노조는 또 “여수시민협이 시의회를 대신해 상포지구 관련 공무원을 고발한다고 하는데 시민단체가 시의회 상급 단체인지 알 수가 없으며, 고발로 인한 수사결과 이후 민형사상의 모든 책임은 반드시 져야 한다”고 했다.

공노조는 “수사결과에 따라 책임질 사람이 있으면 책임을 지면 되는 것”이라며 “논란을 계속 부추기는 행위는 정략적이란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며 시민들의 지지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직시하고 수사기관의 수사결과가 나오기까지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행위를 중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수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는 1986년 삼부토건이 택지개발을 위해 바다를 매립, 1994년 2월 전남도로부터 조건부 준공인가를 받았으나 도로와 배수시설 등 준공 조건을 이행하지 못해 분양하지 못했다. 이후 2015년 국제자유도시개발이 이 용지를 매입하면서 택지개발을 재개했지만 이 회사 대표가 주철현 여수시장의 조카사위로 알려지면서 인허가 과정에서 여수시가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회사는 대표 김씨와 이사 곽씨는 회삿돈 37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으나 추가 혐의가 포착되자 검찰 소환에 불응해 잠적한 상태다. 검찰은 이들을 지명 수배해 놓은 상태다.

지난달 29일 열린 여수시의회 임시회에서는 상포특위가 작성한 결과보고서는 채택됐으나 주철현 여수시장과 공무원 2명에 대한 고발안건은 부결됐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