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여수시 제6선거구에서 1차 경선에서 컷오프된 후보 2명이 본경선에 참여하고, 1등한 후보가 허위사실 유포 등 석연찮은 이유로 자격을 박탈당하는 등 민주당 경선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 정정호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제6선거구 도의원 예비후보는 30일 민주당 도의원 경선 결과에 의혹을 갖고 재심이의신청서를 전남도당에 제출했다. 정 예비후보 등이 전남도당에 항의방문해 100% 시민의견을 묻는 재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정정호 예비후보 측)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6‧13지방선거 여수시 시장·광역·기초의원 후보 경선이 마무리된 가운데 경선 과정에서 무원칙·불공정 시비가 제기되는 등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당 지지율이 고공 행진하면서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인식이 강해 경선 혼탁·과열·불복 등 과거 행태를 되풀이하고 있어 문 대통령이 지난해 취임연설에서 밝힌 ‘기회의 평등, 과정의 공정, 결과의 정의’와도 전면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또한 민주당 전남도당 이개호 위원장이 밝힌 ‘깨끗한 공천’ ‘정의로운 공천’ ‘통합·배려를 중시한 공천’ 등 3대 원칙과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공천 결과 전남도의원 후보 중에는 시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뺑소니·배임수재 전과자가 포함되는 등 심사 기준도 고무줄 잣대라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일각에서는 높은 지지율에 도취한 집권 여당의 오만이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

공천 작업이 사실상 마무리되고 있지만 공천 과정을 둘러싼 잡음이 거의 새나오지 않고 있는 민주평화당과 대조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의원 여수시제6선거구(둔덕·시전·주삼·삼일·묘도)에 출마한 정정호 예비후보는 30일 오전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원칙 없는 경선은 마땅히 제고돼야 하고 경선과정서 나타난 원칙을 저버린 공천룰 번복은 경선결과의 유불리를 떠나 책임 있는 공당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정 예비후보는 이어 “틀린 것을 바로잡기 위해 100% 시민여론조사에 의한 재경선이 실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예비후보에 따르면 민주당 전남도당은 도의회 의원 여수시 제6선거구 예비 경선을 통해 1~2위인 오승용 예비후보와 정정호 예비후보를 본 경선에 참여시키고 3‧4위는 컷오프 했다. 하지만 1차 경선 결과 발표 직후 1~2위 후보 중 1명인 오승용 예비후보가 허위사실 유포 혐의를 받으면서 후보 자격이 박탈됐다. 최종 경선 결과 1차에서 컷오프 됐던 후보가 1위를 차지해 공천을 받았다.

정 예비후보는 “전남도당이 남은 1명을 단수공천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는데 이 과정에서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는 컷오프된 도의원 예비후보 2명을 지난 15일 공식절차 재공고도 하지 않고, 심지어 예비후보인 제게 단 한 차례의 연락이나 공지내용도 하지 않아 어떠한 이의제기도 할 수 없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 정정호 더불어민주당 여수시제6선거구 도의원 예비후보가 30일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의 원칙 없는 경선은 마땅히 제고돼야 하고 경선과정서 나타난 원칙을 저버린 공천룰 번복은 경선결과의 유불리를 떠나 책임 있는 공당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마재일 기자)

정 예비후보는 “컷오프 2명을 본경선에 참여시킨 자체를 이해할 수 없고, 이러한 경선 방식은 있을 수도 없다”며 “마치 어떤 특정 후보를 밀어주기식 경선을 해 불공평하고 억울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정 예비후보는 민주당 전남도당을 28일 항의 방문해 강력한 유감 표명 의지를 담은 재심이의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원칙 없는 경선에 대해 제고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 예비후보는 “민주당 공천이 ‘부실공천’ ‘날림공천’이라는 부작용과 초래될 혼란에 대해 당원과 지지자와 함께 우려를 표한다”면서 “이제라도 당의 공천과정이 최대한 공정하고 투명하게 바로 잡히길 기대하면서 시민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재경선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같은 제6선거구에서는 지난 15일 예비경선에서 1등을 차지한 후보가 석연찮은 이유로 자격을 박탈당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탈락한 오승용 예비후보는 “1차 경선에서 1등한 사실을 페이스북에 올린 것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라며 후보자 자격을 박탈했다”며 “황당하고 어이없어 재심을 신청했고 재심위에서 의견이 받아 들여져 허위사실이 아니라며 후보자 자격을 회복시켰다”고 밝혔다.

하지만 재심위의 판결을 중앙당 최고위가 기각해 다시 후보자 자격을 박탈당했다. 그는 이에 대해 “상식과 법적으로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며 “법과 원칙도 무시하는 정치가 화나게 하고, 정당한 경쟁보다 힘의 논리가 우위인 정치가 더더욱 화나게 한다”고 토로했다. 오 예비후보는 “황당하고 분하고 억울하지만 깨끗이 승복하겠다. 다만 잠 못 들고 가슴 쥐어뜯는 날이 어서 끝나기를 기도할 뿐이다”고 심경을 나타냈다.

전남도당은 후보자추천위의 심사내용을 허위로 유포해 본인의 선거운동에 활용한 사례로 당규 제11호 제9조(선거부정에 대한 제재) 규정에 의해 후보자격을 박탈했다.

민주당 여수시장 경선에서도 권오봉 예비후보가 경선 과정이 불공정하다며 경선에 불참, 탈당 후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나머지 2명의 예비후보도 4인 경선 결정은 불공정하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지역 정가 한 인사는 “그 동안의 선거를 보더라도 경선이 과열돼 감정의 골이 깊어지면 분명 후유증은 남는다”면서 “본선거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후유증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러한 행태가 반복되는 것은 중앙당이나 도당이 경선 원칙을 제대로 지키지 않기 때문이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선거는 축제라는데 되레 후보들이 축제를 망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