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봉 “가족 동원한 허위 사실 유포 엄중 경고…바른 선거문화 지향하자”
권세도 “처음부터 끝까지 정책선거 임할 것…권 후보 측 주장 사실과 달라”
시민단체, “네거티브 중단…악의적으로 의혹 부풀리기 유권자가 심판할 것”

6·13지방선거 여수시장 선거에 나선 더불어민주당 권세도 후보와 무소속 권오봉 후보가 11일 비방전을 중단키로 했으나 이후에도 설전을 이어가 이를 무색케하고 있다. 특히 후보 선택의 기준이 돼야 할 정책과 공약 대결은 외면한 채 네거티브전만 벌이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권세도·권오봉 후보의 비방전이 거세지면서 선거가 진흙탕 양상으로 변해가자 지역 시민단체는 성명을 내어 사실관계에 근거하지 않고 악의적으로 의혹을 부풀리는 것은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지체 없이 네거티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여수시장 권세도 후보와 권오봉 후보.

권오봉 무소속 여수시장 후보는 11일 오전 11시 여수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일이 다가오면서 날로 심해지는 상대후보의 허위사실유포와 날조에 대해서 엄중 경고한다”면서 “시민을 실망케 하는 모든 행동을 중단할 것과 바른 선거문화를 지향하자”고 말했다.

권오봉 후보는 “지난 10일 한 교회 앞에서 선거 운동을 하던 중 권세도 후보의 친형이 다가와 어깨 아래 팔 부분을 2차례 폭행하는 행위가 있었고 말로도 ‘네거티브 하지 말라’는 폭언을 해 증거로 CCTV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권세도 후보의 영등포 경찰서장 근무 시절 발생했던 성폭행 은폐 및 축소 보도 사건(김수철 사건)을 TV토론회에서 언급한 방송을 본 지지자 조모씨가 착오로 SNS에 올린 글은 자신과 관련 없다”고 주장했다.

권오봉 후보는 “‘성폭행범으로 몰았다’는 권세도 측의 주장은 허무맹랑하며 사실이 아니다”며 “가족을 동원한 허위사실 유포와 날조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권세도 후보 측에서 주장한 기자를 협박했다는 보도내용도 그런 사실이 없으며 자신은 “치우치지 않는 공정한 보도를 요청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권세도 후보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정책선거 임해 왔으며, 선거 끝까지 기조를 유지하겠다”며 그러나 “‘가족을 동원해 허위사실을 유포 했다’는 권오봉 후보 측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권세도 후보 측은 “가정을 파탄 나게 했다는 말을 한 적이 없는데도 권오봉 후보는 하지도 않은 가정 파탄을 운운하면서 선거판을 흐리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 주말 한 교회 앞에서 권세도 후보의 친형에게 폭행당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폭행한 사실이 없고 격려 차원서 ‘네거티브를 지양하고 공정한 선거운동을 하자’며 어깨를 두드렸을 뿐인데 폭행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권세도 후보 아내 정철진 씨와 장녀 권수진 씨는 지난 9일 오후 3시 30분 권세도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상대 후보 측의 네거티브 선거가 아버지를 성폭행범으로 만들어서 가족들이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었다.

권오봉 후보 측은 “권세도 후보 측이 한 네티즌이 TV토론회 직후 사실을 오인해 SNS에 잠깐 잘못 게시한 글을 트집 잡아 이를 침소봉대해 ‘마치 권오봉 후보가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다”며 “시민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더 이상의 비방과 허위사실 유포를 멈추라”고 했다.
 

여수참여연대, “정치 피로도 쌓여 선거 무관심해지고 있다…정책 경쟁” 촉구

여수참여연대(공동대표 임영찬·이문봉)는 지난 10일 성명을 내고 “여수시장 후보로 나선 양 권씨 간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혐의 고발과 맞고소 등 볼썽사나운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며 “사실관계에 근거하지 않고 악의적으로 의혹을 부풀리는 것은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지체 없이 네거티브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양 후보를 향해 “그렇게도 자신이 없는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여수참여연대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회담, 대한항공 경영진 갑질 수사, 드루킹 댓글 수사, 러시아 월드컵 등 커다란 이슈가 지방선거를 덮고 있어서 깜깜이 선거, 정책 실종, 각종 의혹 제기 등 이른바 네거티브만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여수지역도 정책선거가 실종된 지 오래고 정책에 대한 차별화 없이 백화점식 나열뿐이다”고 지적했다.

여수참여연대는 “정책선거는 실종된 채 후보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눈물겨운 후보 알리는 데 만 급급하다”며 “교통량이 많은 사거리에서는 선거 차량과 선거 관계자의 차량이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 있고, 인사만 반복하는 후보, 율동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후보, 로고송에 맞춰 춤을 추면서 후보를 알리는 일뿐이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유권자는 이미 정치에 피로도가 쌓여 선거에 무관심해지고 있다”며 “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후보들에게 있으며 후보들이 유권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 것도 무관심을 유도하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여수참여연대는 “남은 기간 네거티브를 중단하고 정책 대안을 가지고 유권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힘 있는 후보의 자질이다”면서 후보들은 아직 후보를 정하지 못한 부동층이 다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마지막까지 정책으로 경쟁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선거 결과에 깨끗이 승복하고 선거 후 지역민의 화합과 상생을 위해 노력해 주길 당부했다. 유권자도 후보의 정책을 꼼꼼히 비교해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할 것을 거듭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여수 선거대책위원회도 11일 오전 10시 여수경찰서 앞에서 ‘네거티브 아웃, 공명선거 실시, 인격살인 네거티브 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은 “선거가 끝날 때까지 네거티브 아웃을 주장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금품 살포 등 막판 혼탁선거를 방지하기 위한 공명 선거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0일 현재 여수지역 선거법 위반 행위가 14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관위는 2건에 대해서는 검찰에 고발조치했고, 12건에 대해서는 서면경고조치했다. 서면경고 사례를 유형별로 보면 허위사실유포 관련 2건, 기부행위 관련 2건, 인쇄물 관련 4건, 문자메시지 관련 3건, 사전선거운동 관련 1건 등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