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민협, 7차례 계약 변경해 업체만 배불려
인허가·행정절차 정보공개·시의회 특별조사 해야

▲ 여수 웅천택지지구에 들어선 부영아파트.(드론=심선오 기자)

여수 웅천지구 택지분양과정에서 부영 측으로부터 150억 원대 뒷돈을 받아 챙긴 개발대행사 대표와 임직원 등 3명이 검찰에 구속되자 지역 시민단체가 웅천지구 전반에 대한 수사 확대를 촉구하고 나서면서 그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특히 이들이 이 돈을 조성한 배경과 어디에 사용했는지, 실제로 수사기관이 수사에 나설지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민단체는 또 개발 인허가 및 행정절차 등에 대한 정보공개와 시의회의 특별조사를 요구했다.

여수시민협은 31일 성명을 내어 “여수시가 개발과정에서 민간업자들에게 유리하도록 7차례에 걸쳐 계약서를 변경해주고 업자들이 수천억의 이득을 볼 수 있도록 해줬다”며 “시가 중도금을 낼 능력조차 없는 개발대행업체와 계약을 맺고 보증까지 서 감사원의 지적을 받았지만 의혹은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수시가 택지조성 후 분양가를 산정하면서 감정가를 무시한 채 조성원가에 8%만 더해 매매계약(㎡당 36만7200원)을 맺은 것도 문제 삼았다. 특히 시가 계약 변경을 통해 부동산투기를 조장하며 개발업체에 막대한 이익을 남기도록 했고 이 과정에서 의회에 구체적인 보고나 동의를 받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시민협은 “여수시가 변경 계약서 정보공개 신청에도 꿈쩍 않고 업체 영업비밀 보호라는 이유로 공개를 거부했다”며 “시민의 알권리보다 업자들의 이익보호를 우선시하는 여수시의 태도는 납득하기 어려운 처사”라고 했다.

시민협은 최근 웅천 고층아파트와 주상복합건물 신축 인허가 과정에서 지구단위계획을 변경시켜 가며 불거진 특혜 의혹에 대해 여수시가 이해할 수 없는 변명을 늘어놓아 시민의 입에서 한숨소리가 나오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이유 등으로 이번 여수블루토피아와 부영과의 부정한 거래는 처음부터 예고된 것이었다며 블루토피아는 왜 별도의 비자금이 필요했는지, 다른 토지 매매과정에서는 그런 거래가 없었는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 여수시민협은 시에 부실 공사를 일삼는 부영의 안산동 908세대 아파트 건립 계획 취소를 요청했다. 해당 부지 옆 아파트 옹벽에 건립 철회를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마재일 기자)
   
▲ 여수시민협은 시에 부실 공사를 일삼는 부영의 안산동 908세대 아파트 건립 계획 취소를 요청했다. (사진=마재일 기자)

시민협은 부실 공사를 일삼는 부영이 웅천지구 이외에 안산동의 908세대 아파트 건립 계획을 취소하고, 도심 공동화를 초래하는 신축 아파트 허가를 취소할 것도 요청했다. 전남도 건축·경관 공동위원회는 최근 안산동 부영아파트 신축에 대해 조건부 승인을 의결했다. 공동위는 해양경관과 인근 주택의 일조량 영향 등을 고려해 일부 층수를 낮출 것을 주문했다.

여수시민협 박성주 정책국장은 “여수시는 웅천지구 관련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의회는 특별조사위원회를 꾸려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며 “검찰과 경찰은 전면적인 수사에 나서 의혹을 해소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여수 웅천지구 택지를 분양하면서 부영 측으로부터 150억 원의 자금을 받아 챙긴 혐의로 택지개발 대행업체인 여수블루토피아 대표 이모씨와 임직원 2명을 구속 기소했다.

이들은 지난 2013년 9월부터 3차례에 걸쳐 자신들이 조성한 택지 가운데 공동주택용지 26만603㎡를 부영 측에 1100억여 원에 매각하는 과정에서 150억 원의 뒷돈을 받아 가로채 회사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