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모집 정원의 76.2%, 지난해보다 5771명 늘어 역대 최대

▲ 김철민 교육입시전문가

지난 9월 10일부터 14일까지 실시한 2019 대학입시 수시는 2018 대학입시 대비 모집 요강과 변화가 거의 없기 때문에 경쟁률도 큰 변화 없이 마감 되었다.

이제 2019 대입 수능이 50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능최저 충족을 위해 수능에 매진하고 있겠지만, 수능준비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대학별고사(이하 면접)이다.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서강대, 광운대, 성신여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등 서울소재 주요대학들이 수능 전에 면접을 실시한다.

주요 대학의 수시 지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당락의 마지막 변수는 면접이다. 대학은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인성, 사회성, 전공수학역량(학업성취도 및 전공 관련 학습경험) 또는 전공에 대한 진정성과 발전가능성까지 평가하고자 하므로 면접을 만만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면접은 대부분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단계별로 진행되며, 1단계-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3~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과 면접고사의 성적을 합산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구조이다. 대학입시의 면접 패턴은 대부분 성적 70%, 면접 30%이므로 성적이 부족하다면 면접에 집중해야 한다. 입학 관계자들의 말에 의하면 최종합격자의 20~30%의 면접에서 당락이 바뀐다고 한다. 면접은 입학사정관을 포함하여 2~3명의 면접관이 10~15분 정도로 실시한다.

본격적인 면접 준비의 첫 시작은 자신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지원 대학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를 활용하여 지원 대학의 면접 기출문제와 출제의도, 평가준거 등 기출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지원한 대학의 면접유형과 난이도 등을 가늠해 보아야 한다.

면접은 크게 서류 기반 면접과 제시문 기반 면접 등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먼저, 서류 기반 면접은 수험생이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와 서류(자기소개서 등)를 기반으로 하는 보편적인 면접으로 즉석질문과 공통질문으로 구분된다. 공통질문의 경우는 정형화되어 있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통해 준비하면 되지만, 즉석질문의 경우에는 수험생이 제출한 서류를 통해 예상 질문을 만들고, 모의면접으로 통하여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역량과 논리력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우선 면접대기실에서 제시문을 제공하고 제시문 내용을 기반으로 면접관의 질문에 답하는 유형의 면접방식이다. 그러므로 제시문 기반 면접의 핵심은 주어진 제시문을 읽고 일정 시간 답변을 준비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완벽한 독해와 분석이 세부적으로 이루어져야하고, 또한 자신의 생각이 정리되어야 면접관의 질문과 이어지는 꼬리질문에 정확한 답변이 가능할 수 있다.

아울러 제시문 기반 면접은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가 되므로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출제 빈도가 높은 유형의 주제를 미리 파악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제시문 기반 면접은 일반적인 사회현상이나 찬반 논쟁에 대하여 출제가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으므로 자신의 지원유형(학과)과 연계한 사회현상과 시사상식, 사회이슈 등에 대한 정리가 선행되어야 한다.

고3 재학생의 경우 면접관과 직접 일대일 또는 처음 대하는 다른 학교 지원자들과 다대일로 마주보며 대화를 나눠야 하는 면접고사는 아무리 연습을 한다고 해도 쉽게 익숙해지지 않으므로 그만큼 면접 준비에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 또한 수능을 준비하면서 면접고사 대비 연습을 함께 병행하기에 철저한 시간관리를 통한 효과적인 대비 전략 계획과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

2019학년도 수시 면접에서 많은 대학들이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한다. 그러므로 학교교복착용, 이름 등이 금지되므로 지원대학 면접 유의사항에 대하여 꼼꼼한 체크로 면접 당일에 낭패를 사전에 예방하여야 한다.

끝으로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수험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대학입시 면접 준비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하는 것 또한 좋은 대비 방법이다.

김철민
대학입시분석과 대비방안을 제시하는 대학입시와 진로·진학분야의 전문가이며 학습코칭지도사, 공부습관지도사, 고교입시전략멘토링, 학부모입시교육, 대학입시설명회, 대학입시전략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대학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