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환경복지위, 시 역할 부족 등 지적…특위 구성 제안

▲ 여수 웅천택지지구 전경.

각종 특혜 의혹이 제기된 웅천택지개발사업 관련 특위 구성을 한 차례 부결했던 여수시의회가 특혜 의혹 등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재추진한다.

여수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위원장 백인숙)는 13일 수년간 웅천택지개발사업을 둘러싼 지구단위계획 변경과 사업자 특혜 의혹 등을 해소하기 위해 ‘웅천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환경복지위원회는 지난달 12일부터 9일간 예비감사와 21일부터 29일까지 웅천택지개발사업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실질적인 특혜 의혹을 발견하지 못했다.

환경복지위원회가 감사를 통해 현재까지 밝혀낸 웅천택지개발사업 과정상의 문제점으로는 12차례의 지구단위계획 변경이 이뤄졌음에도 시의회와 주민 의견수렴 과정이 미흡했다.

또 일조권과 경관, 교통문제, 교육환경 조성 등 헌법에 명시된 환경권 보호를 위한 시의 역할이 부족했으며, 지역민들의 휴식공간 제공을 위한 생태친환경 택지 조성목적에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환경복지위원회는 일부 의혹에 대한 감사원과 전남도 감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의혹 해소가 특위 구성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백인숙 위원장은 “상임위 행정사무감사에서 특혜의혹을 규명해 나가는데 힘을 쏟았지만 시간적 한계가 있었다”면서 “제기된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하기 위해 특별위원회 구성을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여수시의회는 지역 일각에서 제기된 각종 특혜의혹을 해소하겠다며 특위구성을 추진했지만, 행정사무감사 이후 특위 구성을 하자는 일부 의원들의 반대 무산된 바 있다.

시의회는 지난 10월 제188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해 ‘웅천택지개발 실태파악 특별위원회 구성안’을 상정했지만 찬반 격론 끝에 표결을 거쳐 찬성 10명, 반대 9명, 기권 5명으로 부결됐다. 당시 반대 입장을 밝힌 의원들은 “원론적으로 웅천특위 구성에 찬성한다”면서도 “시기상 해당 상임위에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문제점을 찾고, 이후에 특위구성을 논의하자”고 했다.

여수시의회는 오는 21일 제189회 정례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웅천 특위 구성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