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전남도 의회, “시설 개선 시급한데 5년째 경제성 논리만 따지나”

▲ 시설 개선이 시급한 여수 낙포부두. (사진=전남도의회 제공)

심각한 시설 노후화로 안전 우려와 지역 경제까지 위협하고 있는 여수 낙포부두 개선 사업이 경제성 논리에 막혀 수년 째 답보 상태에 빠진 가운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기재부 하나 설득 못하는 지역 정치권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모든 분야에서 안전을 강조하는 문재인 정부의 목소리가 헛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전성 검사 ‘E등급’ 시 ‘부두 폐쇄’ 불가피
30여개 산단 업체 존폐 위기·물류대란 예고

▲ 이광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전남도의회는 26일 낙포부두 시설 개선 사업 조기 시행 촉구 건의안을 본회의에서 채택했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이광일 예산결산특별위원장(여수1)은 “40년 된 낙포부두의 노후 정도가 매우 심각한 수준임에도 정부가 4년 넘게 예비타당성조사 중에 있어 사업이 한 발짝도 못나가고 있다”며 “안정성 확보가 시급한 만큼 예타를 면제하고 하루빨리 사업 시행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1979년 총 5선석으로 완공된 낙포부두는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37개 석유화학 기업 수출입물량의 절반 가까이를 처리하고, 연간 2000여 척의 선박이 이용 중이다. 기둥을 박아 하중을 버티는 잔교식 부두이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대형사고 위험이 높다. 더구나 부두 아래 설치된 관으로 암모니아와 황산 등 액체형 위험 화물까지 취급해 대형사고의 위험이 상존한 실정이다. 최근에는 안전사고 우려가 심각해 차량 운행을 일부 제한하고, 일부 화물을 다른 부두로 이전 처리하는 등 기업들의 경영활동마저 위축되고 있다는 지적이 줄곧 제기돼 왔다.

낙포부두는 2010년 해양수산부의 ‘전국 항만 접안시설 안전성 검사’ 결과 C등급(3선석), D등급(1선석)으로 시설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낙포부두를 ‘항만 시설개선 사업’ 대상 1순위로 선정하고, 2014년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은 2015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에 착수했으나 4년 넘게 결론을 내지 않아 사업 시행이 미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전남도의회는 낙포부두 내 안전사고를 막고, 여수·광양항과 여수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낙포부두 시설개선 사업이 시급하다며 정부에 조속한 사업 시행을 촉구했다.

▲ 김행기 여수산단실태파악특별위원장.

여수시의회도 지난 21일 제19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낙포부두 리뉴얼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여수국가산단과 여수시의 상생발전을 위해 해수부 등 중앙정부에 이를 건의했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김행기 여수산단실태파악특별위원장은 “낙포부두 시설의 안전성 문제가 제기되면서 지난 2015년에 예타를 시작하고도 경제성 논리에 따라 5년째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D등급 선석이 E등급으로 강등될 경우 부두 폐쇄가 불가피해 물류대란과 함께 이와 관련된 산단 입주기업들이 존폐위기에 내몰리게 된다”며 “낙포부두 이용이 중단되면 현재 부두를 이용하고 있는 4개 업체는 초기년도 3800억 원을 시작으로 매년 1000억 원이 넘는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여수산단은 여수시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중요도가 큰 명실상부 국내 최대 석유화학단지”라면서 “산단 내 기업들의 사활이 걸린 만큼 기재부의 예타 조사는 반드시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수상공회의소도 “낙포부두를 통해 원료를 공급받고 있는 여수산단 입주기업들의 원료공급 중단 걱정이 크다”며 “낙포부두가 폐쇄될 경우 심각한 원료 공급난과 물류대란을 피할 수 없어 지역 및 국가경제에 미칠 영향도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