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시장, “민간투자 시급…여론 수렴 통해 최적의 방향 도출할 것”
시민사회단체, “권 시장, 박람회장 부지 민간투자 유치 중단해야"

▲ 여수세계박람회장 전경. (드론사진=심선오 기자)

7년 간 표류해온 박람회장 사후활용 방안을 두고 권오봉 여수시장과 지역 시민사회단체의 견해가 엇갈리면서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권 시장이 재차 민간투자 유치 필요성을 언급하자 시민사회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사회단체는 권오봉 여수시장이 권한도 없는 박람회장 부지 민간매각에 앞장서거나, 지역 여론을 편 가르고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지속할 경우 우리는 중대한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히는 등 관계가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권 시장은 지난달 27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박람회장 민간투자 관련 질의에 구체적 협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기후변화 당사국총회(COP) 개최 등을 위해서는 민간투자 유치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박람회장 사후활용과 관련해 여러 가지 반대의견도 있지만, 어떤 방향으로 전개하는 것이 우리 시에, 장차 미래세대에 도움이 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은 설정해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시의 미래 산업은 마이스 산업으로 마이스 산업의 핵심은 대형컨벤션센터다. 시의 미래를 놓고 봤을 때 컨벤션센터는 아주 필요한 시설”이라면서 민간투자를 통한 컨벤션센터 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남도가 추진하고 있는 국제컨벤션시설 건립에 대해서는 2022년 COP 유치와 연관 지어 “국비 예산을 확보해 개최하려면 굉장히 시간이 오래 걸린다. 더욱이 2022년 COP 유치시기를 맞춘다는 것은 상당히 어렵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하는 데 1년이 걸리고, 타당성 역시 나온다는 보장이 없다”고 말했다.

권오봉 시장 같은 날 ‘박람회장 민자 유치 적극적으로 추진 요청’ 시민청원에 대한 답변 내용을 알리는 보도자료를 통해서도 “박람회장이 하루빨리 미래전략산업의 중추 기지이자 남해안 남중권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민자 유치가 필요하다”며 “박람회장 활성화를 위한 시민 토론회 등 여론 수렴 절차를 거쳐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최적의 방향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 여수세계박람회장 내 모습. (사진=마재일 기자)

여수시는 이 청원에 대한 시 홈페이지 답변서를 통해 박람회 부지‧시설은 박람회 재단 소유로서 부지‧시설 매각이나 민자 유치는 박람회 재단의 고유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또 박람회장 활용은 단순히 부지 매각이 아니라, 지난 2015년 해양수산부에서 승인‧고시한 박람회 사후활용계획에 따라 박람회장 활성화를 위해 권역별 용도에 맞게 민간투자를 유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박람회 재단이 사후활용계획을 추진하기 위해 사업시행자 8차 공모를 적극적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박람회장 내 관광콘텐츠 확충과 국제 크루즈 활성화 등을 위해 적기를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시는 울산의 경우 국비를 확보해 컨벤션센터를 건립 하는 데 18년이 걸렸다면서 2022년 COP 유치를 위해서라도 민자 유치를 통한 컨벤션센터 조기 건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지난 3월부터 박람회장 내에 청소년해양교육원을 건립 중이고, 국립해양기상과학관 유치와 국제 전시 규모의 컨벤션센터 민간유치, COP28 유치에도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박람회 정신 계승과 공공시설 유치에도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시장 지난 1년, ‘불통시장·반 지역적 시장”

그러나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언론보도 등을 통해 해수부도 사실상 매각 계획을 유보한 상황으로 전해왔는데도 여수시장이 여전히 권한도 없는 박람회장부지 민간매각에 앞장서고 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해수부는 ‘민간 매각’과 ‘공공시설 활용’이 팽팽하게 맞서자 지난달 5일 여수시청에서 박람회장 사후활용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했다. 해수부는 무리하게 민간에 매각을 추진하지 않고 공공시설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을 함께 추진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전남도는 1150억 원을 들여 8000㎡의 전시장과 3000명 수용 규모의 회의장을 갖춘 국제컨벤션센터를 박람회장에 짓겠다며 민간 매각 공고를 연기해 달라며 재단에 요청한 상태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도 박람회장에 여객선 터미널 등 항만 배후단지 건립을 위해 중장기 발전전략 용역을 추진 중이다.

▲ 여수선언실천위원회가 박람회장 민간 매각 추진을 반대하는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페북)

여수선언실천위원회, 동서포럼, 여수참여연대 등 여수지역 35개 단체로 구성된 박람회장 부지 민간투자 유치 반대 범시민단체 추진위원회(이하 범추위)는 지난달 28일 성명을 내어 “후세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줄 사후활용을 기대하고 있던 지역민들은 여수시장의 뜬금없는 민간매각추진에 뒤통수를 맞은 듯 어이없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범추위는 “박람회장 민간매각에 대해 시민사회단체와 가진 4차례의 면담에서 권오봉 시장은 독선과 불통을 그대로 드러냈다”며 “그동안 여러 상황 변화에도 불구하고 권 시장은 일고의 고민 흔적도 없이 민간매각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그대로 반복했다”고 밝혔다.

또한 “여수시장의 주장은 그간 시민들의 부정적 여론과 각 기관의 대안적 반대 입장을 통해 잘못된 것임이 확인됐다”며 “큰 그림을 그려 향후 100년 여수를 견인해야 할 박람회장 부지를 민간주도의 개발에 넘겨 버리려는 여수시장의 의도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했다.

범추위는 “권 시장의 지난 1년간을 지켜본바 ‘불통시장, 반 지역적 시장’으로 결론지을 수밖에 없다”면서 “권 시장은 취임 2년 차를 맞아 정부주도의 사후활용계획이 다시 수립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여수시민들과 함께 뜻을 모으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전남도가 국비로 국제컨벤션센터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을 방해하지 말고 적극 도와주고, 크루즈항만 배후부지를 충실히 조성해 국제해양관광의 남해안 거점으로 여수를 만드는데 진력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우리의 충정 어린 바람을 무시하고 여수시장이 권한도 없는 박람회장 부지 민간매각에 앞장서거나, 지역 여론을 편 가르고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지속할 경우 우리는 중대한 결심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범추위는 청와대,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국회를 찾아다니며 직접민주주의를 실행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박람회장 사후활용계획 재수립 약속이 선거용 발언이라는 여수시장 주장의 진위를 확인할 것이며, 민주당 당 대표에게는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한 정부 여당의 입장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