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 수용 시 사업 응하지 않을 것”

▲ 여수시 소제지구도시개발 추진위원회와 주민 80여 명이 5일 여수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공영개발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뉴스타임즈 곽준호 기자)

여수시 소호동 소제마을 택지개발사업에 대해 일부 주민들이 감정 평가 금액이 현실성이 없다며 공영개발 취소 촉구 등 반발하고 나섰다.

여수시 소제지구도시개발 추진위원회와 주민 80여 명은 지난 5일 여수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시가 제안한 감정 평가금액이 턱없이 낮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공방식의 강제수용은 주민들이 정든 여수를 떠나 객지를 떠돌 수밖에 없게 하는 것이며, 강제수용을 한다면 소제지구 주민들은 절대 사업에 응하지 않을 것이다”고 했다.

여수시는 소제지구 택지개발사업을 위해 지난 6월 전남도와 여수시, 주민이 추천한 감정평가사 3명에게 감정평가를 의뢰했다. 지난달 31일 현재 국공유지 536필지 가운데 25%인 106필지가 보상이 완료됐다.

보상 협의가 진행되면서 일부 주민들은 여수시가 제안한 감정 평가액이 적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들은 시가 제안한 감정 평가금액이 평당 170∼180만 원 선인데, 이 정도로는 여수 시내에 아파트 한 채 사기도 어렵다며 최소한 평당 300만 원은 줘야 현실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 여수시 소제지구도시개발 추진위원회와 주민 80여 명이 5일 여수시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공영개발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사진=뉴스타임즈 곽준호 기자)

김순빈 소제지구도시개발 추진위원회 위원장은 “시가 추진하고자 하는 것은 산업단지의 배후의 주거단지가 아니라 전혀 새로운 택지개발사업을 국가산업단지라는 이름에 끼어 막대한 개발이익을 누리려는 처사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시가 개발하는 것은 되고 주민이 조합을 결성해 개발하는 것은 안 된다는 취지는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토지의 위치와 지목에 따라 보상금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공영 목적의 사업인 만큼 최대한 원만하게 보상 협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주민들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수시는 1324억 원을 들여 소제마을 41만8000㎡ 부지에 주거시설용지 20만640㎡(48%), 상업시설용지 1만2540㎡(3%), 공원·주차장 등 공공시설용지로 20만4820㎡(49%)를 조성한다. 시는 올해 말까지 보상을 마치고 내년부터 택지 조성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었다.
 

▲ 여수 소제지구, (사진=동부매일신문 DB)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