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벤션 시설 지방 사무로 이양 “지방비로”
여수시 “민간유치” 전남도 “국비지원” 이견
여수광양항만공사 투자 요구 목소리도 제기

▲ 여수세계박람회장 전경. (사진=심선오 사진기자)

전남도와 여수시가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 유치에 힘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행사 유치의 핵심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국제컨벤션센터 건립에 적신호가 켜졌다. 정부가 내년부터 전시컨벤션시설 건립을 국가 사무에서 지방 사무로 이양하면서 국비 지원 근거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사업 추진 방식을 놓고 전남도와 여수시가 이견을 보여 향후 논의 과정이 주목된다.

전남도와 여수시는 여수박람회장 스카이 타워 전망대 뒤편 공터에 전시장 8000㎡, 회의장 5000㎡ 등 3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컨벤션센터를 짓기로 했다. 1149억 원에 달하는 건립 비용 가운데 일부는 국비 지원을 받아 충당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정부는 최근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사업의 내년 지방 이양으로 국비가 아닌 지방비로 건립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전시컨벤션시설 건립은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로 국가에서 지원해 왔지만, 내년부터 지방소비세 비율이 향상되면서 관련 업무가 지방으로 이양된 만큼 지방비로 지으라는 것이다. 대형 컨벤션 시설 없이는 COP 유치가 사실상 힘든 상황에서 정부가 국비 지원에 난색을 보여 전남도와 여수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COP 총회는 2022년, 2년이 넘는 공사 기간을 고려하면 당장 공사에 들어가도 촉박하고, 특히 정부 지원이 안 되면 전남도와 여수시가 건립비 1149억 원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이 우려된다. 더욱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도 모자랄 판국에 전남도와 여수시가 사업 추진 방식을 두고 갈등 조짐까지 보인다.

여수시는 COP 유치를 앞두고 민자유치를 통한 컨벤션 센터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반면 전남도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국비 지원을 받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 여수세계박람회장 내 국제컨벤션 센터 건립 예상(B) 부지.

전남도는 ‘민자유치는 최후의 방안’이라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지난 9월 24일 열린 전남도의회 제334회 임시회 3차 본회의에서 민병대 의원(더불어민주당·여수3)의 ‘COP 총회 유치와 컨벤션 센터 건립’ 질문에 윤진호 관광문화체육국장은 “재정투자를 통해 컨벤션 센터를 짓는 방안을 최우선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민간매각은 최후의 방안으로 현재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여수시가 주장하는 PF(민간사업자와 공동투자 방식의 특수목적법인) 방식은 사업효과, 박람회 정신 훼손, 시민단체와의 견해차 등에 대해서 먼저 정리를 해야 할 사항이다”고 했다.

이어 답변에 나선 김영록 지사 역시 민간투자는 현재로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해양수산부의 입장 정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전남도가 결정권을 가지고 있지 않고 해수부가 가지고 있는 부분으로 박람회장 사후활용은 방향설정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며 “민간에 매각해서 컨벤션 센터를 기부채납한다는 방식에 대해서는 해수부 입장 정리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여수시의 민자유치 방안에 대해서 “자금조달 능력이 확실한 민간업자라고 하면 해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능력이 있는 대상인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공모를 하더라도 통상적인 절차에 의해 공모를 해야지 특정 업체에 수의계약을 할 수 없는 사안이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컨벤션 센터 기부채납을 어디에다 해야 하는 건지, 여수시에 기부채납을 해야 하는지도 법률적으로 검토해봐야 하며, 가설 건축물을 통해서도 COP를 유치하는 추세에 있는 만큼 마지막 대안으로 이런 방법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불원간 전남도와 여수시, 해수부, 박람회재단이 만나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일부에서는 크루즈터미널 등 박람회장 시설을 사용하고 있는 여수광양항만공사의 투자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윤 국장은 이날 “여수광양항만공사와 실무적인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민병대 의원은 이날 “COP 유치를 위해서는 1400석 이상 회의시설과 30개의 중소형 회의시설을 갖춰야 하는데 현재 여수박람회장 전시·회의시설로는 필요한 시설 수요를 맞추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자매각을 추진하는 여수시와 국비 지원 방식을 선호하는 전남도의 입장이 정리되지 않은 이상 컨벤션 센터 건립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을 벗어날 수 없다”며 입장 정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