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시민 반란군 후예 낙인…용서할 수 없어”
권세도 “역사 왜곡 망언…사과하고 석고대죄하라”
김회재 “시민께 송구…명예회복·진실규명 약속”

▲ 정의당 김진수 후보가 지난 24일 여수시 마래터널 인근 여순사건 위령비 앞에서 제21대 총선 여수을 선거구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여수뉴스타임즈 곽준호 기자)


4·15 총선 여수을 선거구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후보의 ‘여순 반란사건’ 발언을 두고 상대 후보와 당에서 사퇴를 요구하는 등 논란이 확산하자 김 후보가 페이스북을 통해 사과했다.

논란의 시작은 김회재 후보가 과거 공식 자리에서 ‘여순사건’을 ‘여수·순천 반란사건’으로 발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정의당 김진수 후보는 지난 24일 여수시 덕충동 마래터널 인근 ‘여순사건 위령비’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2018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여순사건을 여수·순천 반란 사건으로 명칭 해 여수를 반란의 도시, 여수시민을 반란군의 후예로 낙인찍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70주기 여순사건 추모사업 실행위원장을 맡아 화해와 상생의 길을 모색했던 당사자로서 절대로 용서할 수 없어 지역구를 변경해 출마했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여수갑에서 여수을로 선거구를 변경해 출마했다.

김 후보는 이날 “김회재 후보는 과거 검사 시절 권력의 편에 서서 안미현 검사와 서지현 검사에게 불이익을 줬고, 변호사 개업 후 여수산단 대기오염측정 조작 적발 시 대기업 변호를 했으며 여수수산물특화시장 대표이사의 변호를 했다”며 “돈과 권력을 좇는 변호사는 여수시민의 대표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변호사 수임료 공개와 300일 노숙 농성 중인 수산물특화시장 일부 상인에 대한 공개토론도 제안했다.

▲ 선거운동 하는 여수을 무소속 권세도 후보. (사진=권세도 후보 페이스북)


무소속 권세도 후보도 지난 25일 보도자료를 통해 “김회재 후보의 여순사건 역사 왜곡 망언은 있을 수 없는 일로 큰 충격”이라며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석고대죄하라”고 촉구했다. 권 후보는 이어 “지역민의 아픔인 여순사건을 반란 사건이라 칭한 김회재 후보의 정체성과 민주당의 정체성은 무엇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권 후보는 “김회재 후보의 문제 있는 역사 인식과 지역사회공동체에 대한 공감 능력의 부재에 심히 실망스러움을 감출 수 없다”며 “김 후보는 지역의 화해와 상생을 위해서도 슬픔을 치유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사회단체와 유가족들에게 반드시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정의당 전남도당도 27일 ”여순사건을 ‘여순 반란 사건’으로 규정한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후보는 즉각 사퇴하고 민주당은 여수시민들께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 선거운동 하는 여수을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후보. (사진=김회재 후보 페이스북)


이에 대해 김회재 후보는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진수, 권세도 두 후보가 지적한 여순반란사건 발언은 한국기독교실업인연합회(한국CBMC) 한국대회 집회에서 ‘호남지역 선교와 순교역사’에 대한 기독교 관련 특강을 하면서 사랑의 원자탄 손양원 목사님과 그의 두 아들인 손동인·손동신의 순교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다가 그렇게 표현되었다는 점을 너그럽게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김 후보는 “경위가 어찌 됐건, 저의 표현으로 인해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여수시민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두 후보의 지적에 감사하고 이번 일을 계기로 21대 국회에서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이 반드시 이뤄져 여순사건에 대한 진실규명과 피해자들에 대한 명예회복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여순사건 피해자유족회 등을 방문한 자리에서 21대 국회에서 여순사건 특별법을 최우선으로 추진하기로 약속했다”며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입법공약으로 발표하는 등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에 주둔하던 국방경비대 제14연대 소속 군인 일부가 제주 4·3 사건 진압을 위한 제주 출병을 거부하면서 발생했다. 이후 정부군의 진압과 사후 토벌과정에서 무고한 민간인과 군경 일부가 희생된 사건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