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화가 더욱 심화되는 사회로 급변하고 있다.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은 중소기업의 몰락과 중산층의 급격한 쇠락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가경제의 근간인 서민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국민의 대다수가 “못 살겠다”고 아우성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결과적으로 대한민국의 정치에 그 문제를 찾을 수밖에 없다.

정치의 후진성과 정치인의 기득권은 99%의 국민이 심음하고 1%의 극소수가 함박웃음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재의 자화상이다.

외환위기 이전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업종이 법으로 규제되어 있었다. 우리나라 대기업의 역사는 1961년 5.16쿠데타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1960년 이후 박정희 군사정부는 국가중흥이라는 미명하에 대기업에게 관치금융을 통한 막대한 자금 지원이 이루어졌다.

지금의 대기업은 기업이 경영을 잘 해서 대기업으로 확장된 것이 아니라, 국가 권력의 비호아래 독점적 사업행태에서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기업들이 많다.

외환위기는 글로벌경제와 선진금융기법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오랜 관행으로 자리한 정경유착과 관치금융이 가져온 대한민국 경제의 굴레를 여실히 보여준 사태였다. IMF라는 금융위기는 대한민국 경제의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의 회오리가 몰아쳤다.

구조조정의 칼바람 속에서 직장인들은 거리로 내몰렸다. 자영업자들의 폐업과 도산이 줄을 이었다. 구조조정의 혹독한 시련에 가장 큰 피해는 서민과 중소기업이었다.

그러면서도 국민들은 ‘금’ 모으기라는 또 다른 애국심을 통해 기업을 살렸다. 그러나 기업은 살았지만 직장인들과 자영업자들은 거리로 내몰렸다.

그리고 비정규직과 일용직으로 전락하는 구조조정에서 아직도 헤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국민의 세금으로 성장한 기업하고 되살아난 기업이 비정규직을 양산하고, 동네상권을 잠식하고 있다. 피자고 치킨이고 마트고 업종을 가리지 않고 집어 삼키고 있다.

대기업의 사회책임을 강조하자 한다. 생색내는 사회적 책임이 아닌 국민으로부터 받은 것을 지역사회와 상생해야 할 것이다. 집수리, 불우이웃시설방문, 미술대회 등의 생색내는 책임 인식은 너무도 공허하다.

생색내는 웃음 뒤에는 중소상인의 몰락이 숨겨져 있다. 중소상인들의 소박한 삶의 꿈이 짓밟히고 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지역이 함께 살수있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요즘 우리는 나라가 나라답지 못하고 사회가 사회답지 못한 세상으로 대한민국이 변하고 있는것 같다. 국민이 희망을 품고 살아가야 할 자리에는 한 숨과 하소연만 남아 있다. 국민의 한 숨과 하소연을 누가 희망으로 바꾸어 줄 수 있을까.

정부의 책임 있는 정책과 행동이 필요하다. 1%의 국민이 아니라 99%의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정부의 책임은 너무도 크다.

지역사회의 책임도 그에 못지않다. 우리지역에는 동양 최대의 석유화학단지가 자리하고 있다. 여수산단의 기업들은 국내 유수의 대기업 소속이 대부분이다.

그런데 이들 여수산단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중소기업과 지역인재 채용등 상생관계에서부터 출발 했으면 좋겠다. 기업의 사회적 책무보다는 문제발생에 대한 대비용으로 ‘연줄’을 이용한 사회적 공헌활동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없는지, 문제 발생에 면피용 사회적 공헌활동이 아니라, 진정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에 시작되어지기를 바란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품었던 꿈과 희망이 그리워진다. 절망과 나락 속에서 국민들이 시민들이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위정자들의 변화된 자세가 필요하다.

그리운 꿈과 희망이 현실로 다가오고, 웃음으로 다가올 수 있도록 국민 대다수가 공감하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 우리들도 가까운 주변에서 희망 찾기를 위한 작은 힘을 모았으면 한다.



강문성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