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시민단체, 행안부에 건의문 전달



여수상공회의소 등 지역 시민단체들이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에 따라 폐쇄될 것으로 알려진 여천·광양 해양사무소 존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현 여수해양항만청 산하 여천과 광양 등 2곳 해양사무소를 그대로 존치해 달라는 건의문을 7일 행정안전부와 김성곤, 주승용 의원 등 지역국회의원에게 보냈다.

여수상공회의소, 여수산단공동발전협의회, 여수지역발전협의회,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시민협 등 5개 단체는 건의문에서 “오는 8월 여수·광양항만공사 설립으로 인한 조직 재편과 관련, 업무의 질을 고려하지 않고 여수지방해양항만청 조직의 일부를 폐쇄하거나 축소할 예정으로 안다”며 “이는 여수·광양항만의 특수성이나 위험성에 비추어 볼 때 안전에 관한 조직과 인력을 확충하여야 하는 현실임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늘어나는 업무량에 비해 인력 대책은 전무한 실정이다”고 말했다.

또, “여수박람회 개최에 따르는 추가 업무량 증가에 맞는 조직과 인력 대책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여천사무소가 폐쇄되면 항만공사에서는 입출항신고, 항만시설사용허가, 납부고지서 수령 등의 관련 업무를 처리하고, 여수항만청에서는 선원승하선공인, 강제도선면제, 선박수리허가 등 선박의 입출항과 연계되어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민원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등 2곳으로 이원화돼 이동에 따른 시간과 비용의 경제적 손실과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실정으로 광양지역 이용자는 더 많은 불편을 초래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또 “여수국가산단이 현장 업무처리 시 고도의 신속성이 요구되는 위험물(액체발화물질)을 다루는 현장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폐지 방침에 따라 오는 8월 새로 설립되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여수와 광양항의 컨테이너부두 운영을 맡게 된다.


백성철 기자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