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보호서 소외된 ‘동네 빵집·서점’ ①

지역경제의 실핏줄이지만 정작 골목상권 보호서 소외된 ‘동네빵집과 동네서점’ 관련 기사를 2회에 걸쳐 싣고 활성화를 모색해 본다.

동네빵집·서점은 지역 경제의 실핏줄
정책적인 지원과 지역사회 연대 필요

여수시가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관련 법규 마련과 전통시장 낙후시설 개선사업, 지역상품권 구매 운동 등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정작 동네빵집과 동네서점은 골목상권 보호에서 소외되고 있어 정책적인 지원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000년대 중·후반부터 자본력을 앞세운 프랜차이즈 빵집이 동네 목 좋은 골목을 차지하면서 향토 동네빵집은 하나둘씩 사라져갔다.

▲ 여수의 한 동네 빵집 모습.
여수지역의 제빵제과업계에 따르면 20여년 전만 하더라도 여수에는 150여곳의 제빵제과점이 영업을 했지만 현재는 20여 곳에 불과하다. 동반성장위원회가 동네빵집 500m 이내에 대기업 빵집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권고했지만 업계 관계자들은 너무 늦은 조치라고 지적했다.

동네서점도 마찬가지다. 현재 한국서점조합연합회에 등록된 여수지역의 서점 수는 14곳(도매상 제외)이다. 등록되지 않은 서점 수를 합해도 실질적인 서점 수는 20곳이 채 되지 않는다. 실제 일부 서점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학교 앞에 위치하면서 참고서나 문구를 함께 팔고 있는 실정이다.

온라인 서점과 전자책 등장, 스마트폰과 인터넷 등 여러 대안매체로 인한 독서 인구 감소가 주된 이유로 지목된다. 동네서점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돼 2016년까지 대형서점의 신규진입이 사실상 제한되는 등 제도적으로 보호는 받게 됐지만 여수에는 사실상 대형서점이 입점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실질적인 효과는 거의 없다.

관련 업계가 유명무실화된 현행 도서정가제 개정을 위해 법제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인터넷 서점들이 반발하면서 국회에서 표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현행 도서정가제는 신간의 경우 발행일로부터 18개월이 경과한 책에 대해서는 무제한 할인 판매가 허용돼 있다. 여기에 국가기관, 군부대, 공공 분야는 예외적 할인을, 실용서와 초등 참고서의 경우도 무제한 할인을 허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도서정가제 시행 10년 동안 동네서점 70%가 문을 닫고, 신간 발행률이 23%나 줄어 ‘출판·서점 몰살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온라인서점의 매출이 1% 증가할 때마다 동네서점 50~70개가 사라진다는 통계도 있으며, 전국 3개 군에는 서점이 하나도 없고 30개 시·군에는 서점이 한군데씩 밖에 없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특히 동네서점은 할인가격으로 집까지 배달해주는 온라인서점과는 경쟁이 안 된다. 동네서점들이 북카페 형식을 도입해 책을 읽다가 마음에 드는 것은 사갈 수 있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변신을 꾀하려고도 하지만 영세한 서점들로서는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책을 아끼고 좋아하는 모든 이들이 오다가다 쉼터처럼 들를 수 있고 그런 와중에 보석 같은 책을 발견해서 뿌듯하게 돌아가는 그런 동네서점이 필요하지만 이제는 업주 개인의 노력에 기댈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골목상권 살리기가 전통시장과 마트 등에 치우쳐 있어 실질적인 골목상권 보호에서 소외된 동네서점과 동네빵집을 살리기 위한 여수시 차원의 정책적인 지원 마련과 지역사회 연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동네서점은 수익 논리로만 따질 수 없는 지역 문화자산이며, 단순히 예산 지원만으로 되지 않는다는 인식이 우선 전제돼야 한다고 서점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았다.

무엇보다 지역 상권의 실핏줄이랄 수 있는 동네빵집·서점 살리기는 정책의 연속성과 지역민들의 애정과 관심이 있어야 성공을 담보할 수 있는 만큼 지역사회의 공감대 형성이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