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수시 남성채 주차계도 팀장.
차량 증가로 인한 교통 환경 악화가 불법 주·정차에 따른 교통 혼잡, 관광도시 이미지 훼손, 시민 불편, 행정력 소모 등으로 이어지면서 사회적 비용이 점점 늘고 있다. 전국 지자체들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 고심하고 있다.

여수는 박람회 개최로 높아진 인지도와 섬 체험, 해양레일바이크, 거북선 야경 투어 등 관광자원이 늘면서 특히 성수기나 연휴 기간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면서 올해는 1000만명이 여수를 다녀갔다. 이에 따라 교통량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11월말 현재 여수시차량등록사업소에 등록된 차량은 11만2284대로 매년 늘고 있다. 이를 가구수 11만4317세대로 환산했을 때 가구당 약 1대꼴이다.

차량 증가 속도 대비 부족한 주차장 시설, 시민 교통의식 미비 등으로 골목까지 불법 주·정차로 몸살을 앓고 있다. 성수기나 연휴 기간이면 관광객이 몰리면서 지역의 주요 관광지는 불법 주·정차로 인한 교통체증으로 관광객은 물론 시민 불편까지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여수지역 불법 주·정차 단속 건수는 2만7905건에 10억5800만원, 올해는 지난 7월 기준 3만4652건에 12억6300만원으로 19% 증가했다. 지난해의 경우 단속 건수가 적은 것은 박람회 개최로 단속을 유예했기 때문이다.

여수시는 불법 주·정차 과태료와 유료주차장 수입으로 주·정차 특별회계 예산을 편성하고 있지만 주차난 해소를 위한 주차장 신설 예산이 크게 부족해 일반회계에서 전입금으로 충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시는 관내 주·정차 금지구역 168개소, 어린이보호구역 107개소에 대해 지속적인 계도와 단속을 병행하는 한편 주·정차 금지 표지판, 불법 주·정차 단속 전광판을 설치해 주·정차를 계도하고 있다. 또한 주·정차 단속 사전 알림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시는 장기적으로 노외주차장을 확보할 계획이지만 교통 혼잡지역이 주로 원도심에 위치해 있어 높은 비용 등으로 부지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시는 올해 남산동 배수펌프장 앞, 충무동 농협 앞, 선원동 롯데마트 앞, 학동 수자원공사 앞, 흥국상가 노상 주차장 등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했다. 시는 주차수요가 많아 교통이 혼잡한 중심상업지역은 단기적으로 공영주차장을 유료화해 주차장 회전율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여수시의 차량 주·정차 계도와 지도 단속을 최일선에서 진두지휘하고 있는 여수시 남성채 주차계도 팀장을 사무실에서 만났다.

남 팀장은 “성수기나 연휴 기간에는 관광객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교통체증 해소 대책을 마련해 부서별 책임구역을 지정, 주말마다 비상근무를 하고 있다”면서 “교통 흐름이 방해되지 않는 범위에서 관광지 주변 도로에 대해 탄력적으로 주·정차 유도는 물론 외지 관광버스는 최대한 단속을 유예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메라를 이용한 단속활동이 많다 보니 현장에서 주·정차 단속원과 차량 운전자 간 직접적인 다툼은 거의 없지만 차량이 견인되고 과태료 고지서가 발부되면 전화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다짜고짜 온갖 욕설과 고성으로 행패를 부리는 경우가 많다”고 어려움을 털어놨다.

특히 오동도 입구, 엑스포역, 서시장 인근 등 절대금지구역과 어린이보호구역, 보도위, 교차로, 버스베이, 횡단보도 등 7대 즉시 단속 구역 위반은 예외 없이 단속하는데 불법을 시인하지 않다가 급기야 공무원의 응대에 따른 트집을 잡아 민원을 확대 제기하는 사례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주차계도팀에 교통 민원 전화를 전담하는 인원을 별도로 두고 있을 정도로 업무량이 많은 편이다.

“일부 과격한 민원인은 자기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폭행까지 행사해 경찰이 출동하는 경우도 많다”며 “현장 주차계도 요원은 물론 사무실 행정 직원들의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이러다보니 주차계도팀은 공무원들 사이에서는 기피부서(?)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남 팀장은 최대한 시민 편의에서 행정을 해야 하는 게 공무원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남 팀장은 “교통 흐름을 무시하고 ‘나 하나쯤이야’ 하는 이기적인 운전자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며 “박람회를 성공 개최한 국제도시의 시민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한층 성숙된 시민의식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