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까지 개최… ‘새로운 필요 A new necessity’
국외 15개국 30여명·국내 213명 작가 작품 전시
예울마루, 전남대 아트센터, 전남대 갤러리에서

제5회 여수국제아트페스티벌이 ‘새로운 필요 A new necessity’라는 주제로 오는 4~21일까지 18일간 여수 예울마루, 전남대 아트센터, 전남대 갤러리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와 영토 Community & Territory’ 부제로 여수의 도시성과 세계 지역사회의 변화를 아우르기 위해 미술이라는 매체를 선보인다.

예술가들은 새로운 창작물을 대중들에게 선보이고 관중들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사유와 문제의식을 창작물로 어떻게 풀어내고 있는지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된다.

이번 행사는 15개국 30여명의 초청 작가와 국내 213명 작가의 작품이 전시된다. 국제초청작가 작품은 전남대아트센터, 예울마루에서 전시된다. 국내 작가 작품은 예울마루, 전남대아트센터에서 감상할 수 있다.

특히 15개국에서 초청된 국제전시에서는 각자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와 영토에 관해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는다. 이 작업들은 각기 다른 문화와 지역성에도 불구하고 표준화되고 획일화 되어가는 도식에 맞서 지역사회와 영토의 개별성과 다양성을 지키고 타 지역과 호흡해 나아가는 방식을 보여준다.

강종열 추진위원장은 “여수는 그 어떤 도시보다 빠르고 활발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번 국제아트페스티벌을 통해 시민에게는 지역사회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도시 여수의 개념을 머릿속에 형성하고 있는 지역 외의 타자들에게는 여수의 지리적인 입지와 영향력을 환기시켜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여수를 위한 담론을 탄생시킬 것이다”고 말했다.

김선정 총감독(현 아트스페이스 온 대표)은 “다양한 장르의 현대미술을 통해 보다 넓은 세상의 많은 사람들의 생각과 표현을 보고, 그들과 예술로서 소통해 지역작가들을 해외에도 알리는 역할을 할 것”이라며 “타 문화를 거울삼아 우리지역의 독창적인 문화를 비쳐보고 향유하는 계기를 만드는 것 또한 본 축제의 궁극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개막식이 열리는 오는 4일 오후 4시 GS칼텍스 예울마루 4층 광장에서는 오프닝 퍼포먼스, 개회식, 축하공연 등이 펼쳐진다.

참여작가

◇ 국제전시
Philipp Krüger & Hyunsin Kim (독일)
Sofie Hesselholdt & Vibeke Mejlvang (덴마크)
Thandile Zwelibanzi (남아프리아공화국)
Maria Loizidou (그리스)
Susanna Schoenberg (이태리)
Elodie Dornand (프랑스)
Clementine Oomes (네델란드)
Nicola Vinci (이태리)
John Goto (영국)
Francisco Camacho (콜롬비아)
Nakazato Katsuhito (일본)
Takayuki Katayama (일본)
Philipp Schmacher (독일)
Amy Jean Boebel (미국)
Ellen Cantor (미국)
Mark Salvatus (필리핀)
André Werner (독일)
Erdal Inci (터키)
Fei Jun (중국)
Constantin Jaxy (독일)
Tu Pei-Shih (대만)
Annette Bohn & Anneke Dunkhase (독일)
오택관 (한국)
임안나 (한국)
이승신 (한국)
신원삼 (한국)
김찬주 (한국)
이기본 (한국)
유재호 (한국)
오윤석 (한국)

◇ 국내전시

- 평면회화
강규성 강상복 강정이 강종래 강종열 강창구 강홍순 곽인화 구자승 권기철 권진용 권하주 금보성 김경훈 김나야 김동광 김동석 김동연 김복동 김상선 김석중 김선미 김연엽 김오곤 김옥진 김완순 김용일 김우성 김일권 김일랑 김일해 김정숙 김정숙 김정하 김학곤 김해성 김향숙 김현주 김혜원 나안수 남학호 노재순 류윤숙 류지수 문경섭 문재성 문칠암 문홍순 박 순 박동수 박동화 박두리 박미경 박봉화 박석규 박연희 박영한 박용인 박윤서 박창로 박치호 백선순 백향기 변정애 서남수 서봉한 서봉희 설이연 소원섭 손정선 손차영 송 용 송영명 송전선 송지호 신 철 신재순 신제남 양수균 양해웅 엄주택 오웅진 오태원 위성웅 유휴열 윤정연 이권호 이남찬 이명숙 이미경 이미영 이민하 이복현 이석중 이승우 이영희 이율배 이은경 이은아 이은이 이정웅 이정자 이제훈 이존립 이창수 이태근 이태길 이혁진 이형모 이혜숙 임근제 임영욱 임희진 장안순 장이규 전량기 전종구 정경화 정명돈 정선미 정순이 정옥희 정우범 정원주 정재종 정정복 정종기 정찬균 정채열 정희남 조경욱 조광훈 조국현 조규일 조근호 조용백 조철호 주미향 진원장 차대영 최애경 최연현 최용대 최우식 최운희 최인호 최재영 최종국 최행숙 하태홍 한종근 한희정 허영자 현남주 황신영 황영성 황정자 황주일

- 도 예
김상호 김영설 김인숙 김종균 김치준 류희도 백소연 변정옥 양갑수 이광진 임헌자 조영학 조용규 조주현 최정인 최희숙 홍성일

- 서 예
강동현 곽금원 김 연 김성숙 김수자 김승민 김창섭 문갑출 박정명 서명덕 송완훈 송정석 송홍일 양 영 유지영 윤민영 이 완 이병국 이장욱 이정철 이종암 임지선 정여춘 정재석 조정욱 진수진 진승환 최승수 최환재 홍주열

- 야외조각
김동배 김병규 강국형 노준진 문병두 이행균 염시권 장성재 정의지 정원경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