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의회 등 수차례 통합 양해각서 이행 촉구
지역사회 통합 무효화 투쟁·분리 독립 ‘말로만’
전남대 들은 체 만 체…‘불통 전남대’ 비판 자초

▲ 전남대 여수캠퍼스 정문.
그동안 전남대 여수캠퍼스 총동문회와 총학생회, 여수시의회, 전남도의회,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는 전남대와 정부에 통합 당시의 약속 이행을 촉구해왔다.

하지만 전남대와 정부는 지역사회의 당연한 요구를 들은 체 만 체했다.

지역민들은 전남대가 통합 양해각서(12개 조항 보기) 이행이나 국동캠퍼스 활용 등에 대해 지역민과 소통하려는 최소한의 시도나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이럴 거면 전남대가 지역에 무슨 필요가 있냐며 다시 분리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2006년 11월 초, 통합 양해각서를 통해 약속한 한의학전문대학원이 부산대로 선정되자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강력 반발했다. 여수지역발전협의회와 여수YMCA 등 8개 시민단체는 “여수 시민들이 여수대와 전남대의 통합을 받아들인 것은 한의학 전문대학원 유치가 전제됐기 때문”이라며 여수캠퍼스 유치가 무산될 경우 전남대와 여수대의 통합 무효화를 선언하기로 결의하기도 했다.

2012년 7월 31일 전남대 여수캠퍼스 총동창회와 총학생회는 여수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 당시 전남대가 했던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치는 바람에 여수캠퍼스가 심각하게 공동화되고 있다며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2013년 7월 5일 전남도의회는 ‘전남대 여수캠퍼스 정상화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고 건의문을 청와대와 교육부 등에 보내는 등 여수캠퍼스 활성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이광일 전 전남도의원은 “두 대학 통합은 최초 국립대 통합 사례인 만큼 통합 시 체결한 각서 내용이 반드시 실천돼야 한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범시민 차원의 대학 통합 무효화 투쟁도 불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며칠 뒤인 7월 10일 여수시의회도 제149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전남대학교 여수캠퍼스 활성화 대책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통합 정부와 전남대는 양해각서 내용대로 여수캠퍼스에 한의대 유치, 해양수산 단과대 유치 약속을 조속히 실천할 것과 여수캠퍼스의 실태를 면밀히 파악해 통합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시의회는 이들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 “분리·독립을 추진할 것이다”고 압박했다.

▲ 전남대 여수 국동캠퍼스.
하지만 전남대는 10여년 가까이 지역사회의 이런 요구에 이렇다 할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어 ‘불통 전남대’라는 비판을 자초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그동안 지역사회의 대응이 안일한 것 아니었냐는 지적과 함께 이제는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촉구’나 ‘건의’ 형태의 개별적인 요구보다는 공동대응을 통한 실제적인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여수시의회 전창곤 의원은 지난달 30일 오후 2시에 열린 여수시의회 제157회 정례회 시정 질의에서 “여수캠퍼스의 문제는 대학과 동문만의 문제가 아니라 여수시와 시민들이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이다”고 강조하면서 지역사회의 공동 대응을 주문했다.

주 시장은 답변을 통해 “전남대가 여수시의 요구를 들어줄 하등의 이유가 없다. 현 부총장은 아무런 권한이 없다. 지역민 모두가 나서지 않으면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는다. 이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주 시장은 이어 “여수시가 말해봐야 답도 없다. 시의 역할은 한계가 있다. 그리고 시장이 나선다고 될 문제도 아니다”며 “분리·독립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문제 제기를 해야 한다. 시와 의회, 시민사회단체, 시민 모두가 나서 시민운동으로 전개되어야 만이 학교와 정부를 압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완석 의원은 이날 ‘전남대 여수캠퍼스 무엇이 문제인지’,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있는지’ 등을 주제로 시민 대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주 시장도 흔쾌히 동의했다.

서 의원은 “국동캠퍼스의 담장 허물기, 운동장 활용 등 시비를 들여서라도 시민이 활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시장 의지가 중요하다. 시장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처럼 이번에는 그냥 넘어가지 않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이를 누가 어떻게 구체화하고 실천할지 지역사회의 공동 대응 수위가 주목된다. 

▲ 전남대 여수 국동캠퍼스 운동장.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