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여수시 입장 발표 “참담한 심정으로 망연자실”
박람회 사추위 “부지 선정 원천적으로 재검토 돼야”

지난 7일 전남도립미술관 건립 위치가 광양시로 확정되면서 그동안 도립미술관 위치를 박람회장 아쿠아플라넷 옆 부지로 정하고 유치에 총력을 기울여 온 여수시는 망연자실에 빠졌다.

여수지역 예술인과 박람회장 사후활용추진위원회, 여수시 등이 이낙연 지사의 공식 사과와 부지선정 재검토를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면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여수지회 등 여수지역 예술단체들이 선정 결과에 대해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평가 결과 공개를 요구하는 등 반발한데 이어 여수시와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도 9일 입장과 성명을 각각 발표했다.

여수시는 “유치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왔지만 전남도의 선정 결과에 참담한 심정으로 망연자실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전남도가 박람회장 사후활용 의지가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시는 “도립미술관이 박람회장에 들어서게 되면 연간 30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박람회장 사후활용에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일념으로 유치에 열정을 쏟아왔지만, 이번 결과는 박람회장 사후활용을 위한 여수시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셈이며, 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한 의지가 조금이라도 있는지 의심스러울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분명 도립미술관 선정결과는 명분도 실리도 없을 뿐만 아니라 지역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대정부 전략 대안이 있는지 묻고 싶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 “여수는 전남 제1의 도시로서 도정에 기여하고 있는 만큼 이에 상당한 대접과 지원을 받을 자격도 있다”며 서운한 감정을 드러냈다.

여수는 도내에서 인구가 가장 많고 호남 제1의 산업도시다. 전남 총 산출량 204조원의 절반에 가까운 101조원이 여수에서 생산되며, 전남지역 내 총부가가치 생산량 64조원의 1/3인 20조원이 여수에서 생산되고 있다.

현재 도 산하기관으로 순천시에는 순천의료원과 테크노파크가 있고, 이낙연 지사 취임 이후 전남동부지역 본부까지 더해 총 3곳이 있다. 광양시에는 현재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있다.

여수시는 “이처럼 여수가 전남도의 위상과 역할 제고에 크게 기여하고 있고 전남도 산하 기관이 한 곳도 없는데도 (이번 결정은)누가 봐도 언뜻 이해가 되지 않고, 여수가 눈에 띄게 홀대를 받고 있는 기분이다”고 했다.

시는 “전남도 제1의 도시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아야 한다고 기대하면서, 이낙연 도지사만큼은 그 동안의 불합리를 해결해 줄 것으로 굳게 믿었으나 이번 도의 미술관 부지 선정은 우리의 믿음을 멀리 내팽개쳐버린 것에 다름 아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도는 광역행정을 펼쳐 나가는데 있어서 납득할 수 있는 기준과 근거를 밝혀야 한다”고 했다.

시는 “석유화학산단이라는 환경과 안전 관련 위험을 무릅쓴 시민의 희생은 보지 않고, 단순히 다른 지자체보다 경제력이 좋다는 이유로 여수를 배제한 채 항상 타 지역을 우선시하는 것은 명백한 역차별이며, 이제는 그런 전남도의 잘못된 정책을 바꿔야 한다”고 했다. 시는 “시민·전문가 등과 함께 대책을 마련해서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여수박람회 사추위 “이낙연 지사, 공식 사과해야”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도 이날 성명을 내고 “도립미술관마저 안 된다면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 활용을 포기하자는 것인가”라고 비판하면서 “문화예술이 낙후된 광양의 균형발전을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석연치 않아 유감이다”고 밝혔다.

사추위는 “정치적 이유로 선정할 것이라면 부지선정위원회는 왜 구성했으며, 평가지표에 의한 현지실사는 왜 하였는가. 차라리 공청회나 토론회 등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결정할 일을 억지 점수를 매겨 타 지역의 낭패감과 의구만을 조장한 결과를 낳은 상황에 이낙연 지사는 공식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추위는 “합리적인 균형발전이 기준이라면 가장 적절한 부지가 여수박람회장임에도 이를 무시한 이유가 궁금하다”며 “수긍할 수 없는 결과에 대해 이 지사는 제대로 설명하고 앞으로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 계획을 명료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추위는 “수조원이 투여된 박람회장이 방치된다면 이는 전남뿐만 아니라 국가적 손실이요, 남해안몰락의 서막이 될 것이다”면서 “그런 차원에서 이번 도립미술관 부지선정은 원천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하며, 향후 공무원연수원부지 등 새로운 사업추진에 있어서도 여수박람회장 사후활용의 기준이 올바르게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