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여수지역이 정치인 잇단 성추문 의혹과 주철현 여수시장 5촌 조카사위 상포 특혜 의혹 연루, 검찰의 여수을 지역위원장 압수수색 등으로 지방선거에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민주평화당도 최하위 지지율 등으로 후보군이 적어 고민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로고.

민주당, 크고 작은 악재 선거 변수 가능성

더불어민주당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정무비서 성폭행 의혹이 폭로되고 서울시장에 출마하려던 정봉주 전 의원의 성추행 의혹, 안병호 함평 군수의 성폭행·성추행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정치권에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이들 사건은 100일도 남지 않은 6·13지방선거의 판세를 바꿀 메가톤급 태풍으로 확산될 공산도 있어 주요 정당들은 긴급 전략 수정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지역 출마자들도 사건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60%를 웃도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와 50%대인 당 지지율에 기반해 수도권·전라권 싹쓸이와 부산·경남에서의 약진을 노리던 민주당은 지방선거 전략을 전면 재검토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성폭행 폭로 직후 민주당은 안 전 지사를 출당·제명하고 추미애 대표가 지난 5일 밤과 6, 7일에 걸쳐 세 차례나 “국민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머리를 숙이는 등 사태수습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안 전 지사의 친구이자 민주당 충남지사 예비후보인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모든 선거 운동을 중단했으며, 부산·경남 일부 후보들도 선거운동을 잠정 중단한 상황이다. 반면 지방선거 비관론과 위기론에 시달리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평당 등은 철저한 진상 규명 등 공세를 펴고 있다.

▲ 지난해 10월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박람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여수수산시장에서 주철현 여수시장, 상인들과 함께 사진 촬영에 임하고 있다. (사진=여수갑을지역위 관계자 페이스북)

이처럼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의 성추문 파문이라는 초대형 악재에 여수 지역 여론도 술렁이고 있다. 민주당 일부 정치인들은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던 상황에서 이번 사건이 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민주당 소속 여수시의회 한 의원은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지난 7일 안 지사에 관한 추가 성폭력·성추행 폭로가 터진 것을 보니 앞으로가 걱정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이 안 전 지사 개인의 ‘일탈’이고, 여수지역 선거 정국에는 결정적 변수가 되거나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신생 정당에다 지지율이 낮아 현역 외에는 선거에 나설 후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평당에 비해 우위구도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섣부른 낙관론을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지만 정부가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사시키면서 폭로 악재를 만회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정치인들의 잇단 성추문 의혹과 주철현 여수시장의 5촌 조카사위 상포 특혜 의혹 연루, 정기명 민주당 여수을 지역위원장 변호사 사무실 압수수색, 여수갑 지역위원장 공석 등 크고 작은 악재가 불거지면서 지방선거에 불안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6월 선거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지역사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 민주당과 민평당 등이 파악한 이번 지방선거 여수시장, 시·도의원 출마 후보군은 민주당 50여명, 민평당 20여명, 무소속 10여명 등 90여명에 달한다. 민주당 후보군이 압도적으로 많다. 하지만 민평당이 이번 지방선거가 당의 명운이 달렸다고 보고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쉽지 않은 싸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 특혜 의혹이 제기된 돌산 상포지구. (사진=독자제공)

상포 특혜 의혹, 민주당 발목 잡을 수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돌산 상포지구 개발사업 특혜 의혹이 여수지역의 ‘핫 이슈’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 소속 주철현 시장의 5촌 조카사위가 특혜 의혹에 연루되면서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시민단체와 지역 정치권의 목소리가 크다. 그러나 주 시장은 조카사위가 관련돼 오해를 증폭시킨 점에 대해서는 사과하면서도 어떤 특혜나 불법, 부정한 돈이 전혀 없었다고 강력 부인하면서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주 시장은 일부 정치인들의 정략적 왜곡과 시민단체를 빙자한 일부 정치세력이 상포를 이용하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도 당사자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주 시장은 최근 난국을 타개할 반전 카드로 여수국가산단에서 사익을 챙기는 지역의 일부 정치인은 척결해야 할 적폐라고 규정하며 공론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여론의 호응을 유도하지는 못하고 있다.

되레 검찰 조사를 받던 조카사위 2명이 돌연 잠적한데다 의혹을 제기한 전 시민단체 대표를 고소해 갈등이 이어지고 있고, 상포 특혜 의혹을 전면 재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지난달 28일 여수시 부시장실과 인사업무 담당 부서 등 5곳을 압수수색한 것이 부정적인 여론을 심화시키는 모양새다. 검찰은 최종선 부시장 휴대전화와 업무 수첩, 컴퓨터 하드디스크, 인사 관련 서류 등 5박스 분량의 자료를 확보해 분석하고 있다. 검찰이 선거 전에 수사를 마무리하지 않는 이상 상포 특혜 의혹은 경쟁자들의 집중적인 공세 대상이 되면서 선거 내내 주 시장의 발목을 잡을 공산이 크다. 이는 민주당 소속 시‧도의원 후보들에게도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상포 특혜 의혹에 대한 지역 정치권의 압박 공세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주승용 의원은 지난달 28일 성명을 내고 “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예민한 시기에 사건 당사자인 주철현 여수시장의 친인척이 잠적해 특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며 “검찰은 이들을 하루빨리 검거해 특혜의혹에 대해 명명백백하게 밝혀 시민들의 걱정을 말끔하게 해소해줄 것”을 촉구했다. 주 의원은 지역민들의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철저하게 감시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이용주 의원도 지난달 25일 민평당 여수사무실에서 여수시청 도시계획과로부터 상포지구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 이 의원은 “상포지구 특혜 의혹에 주 시장 조카사위 2명이 연루되고 이들이 지명수배까지 내려지면서 청와대 게시판에 오르는 등 전국적인 망신을 사고 있는 상황이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요구했다.

권세도, 권오봉, 김유화, 김순빈 등 같은 민주당 여수시장 출마자들도 공세를 펼치고 있다. 최근 <오마이뉴스>와 가진 인터뷰에 따르면 권세도 예비후보는 “주철현 시장은 자신이 상황과 연루돼 있지 않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친인척이 연루된 인척 관리를 못한 점과 시정에 대한 오해와 이미지 훼손에 대한 사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권오봉 예비후보는 “수사가 진행되면서 잘잘못이 가려지겠지만 결과와 상관없이 친인척이 관련된 것만 가지고도 주 시장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불과 1년 사이 186억의 차익을 얻는 특혜 준 것 그것에 대한 상처, 상실감, 불신이 굉장하다.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순빈 출마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되고 안 되고를 떠나 친인척이 연계된 비리다. 오 시장 때도 비리도시로 낙인 찍혔는데 재탕되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 여수시에 다시는 그런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화 예비후보는 “검찰 재수사 결과가 나와야 알겠지만 친인척과 관련되어 있다는 게 마음이 아프다. 민선4기 때도 ‘부정부패의 도시’라는 말 때문에 도시가 상처를 많이 입었는데 또다시 마음의 상처를 입지 않을까 안타깝다“고 말했다.

▲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여수갑을지역위원회 2018년 신년하례식. (사진=여수갑을지역위 관계자 페이스북)

민주당 갑을지역위 분위기도 뒤숭숭

민주당 여수갑을 지역위원회 분위기도 뒤숭숭하다. 검찰이 여수시청과 함께 여수시 인사위원을 지낸 정기명 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장의 변호사 사무실도 압수수색하면서 선거 여론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송대수 전 지역위원장의 사퇴로 공석이 된 민주당 여수갑지역위도 컨트롤타워 역할 부재로 지방선거 준비에 차질을 빚을 것이란 우려도 있다. 민주당이 최근 지역위원장을 공모한 결과 6명의 후보가 접수했으나 적합한 인물이 없다며 선임을 보류한 상태다.

당내 경선에서 과열 경쟁으로 인해 낙마한 후보가 당에 배신감을 느끼고 탈당을 하거나 이로 인해 지지층이 분열되는 양상 등 당내 분열을 가져올 우려도 있다. 특히 당의 내부 분열이나 후보자간 상처가 날 경우 본선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또한 선거를 코앞에 두고 민주당으로 복당하는 탈당 정치인에 대한 당내 반발과 갈등도 우려된다. 국민의당에서 탈당해 현재 무소속인 여수시의회 고희권·주재현 의원은 지난 8일 열린 민주당 전남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 심사를 통과해 당 최고위 의결을 남겨두고 있다. 지방선거에 출마시킬 후보난을 겪고 있는 민주당 여수을지역위원회는 이들 의원의 복당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당내 같은 지역구에서 경쟁을 펼쳐야 하는 후보들의 반발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남시민사회연대회의는 지난달 8일 민주당 전남도당이 탈당 정치인의 복당을 허용한다면 당의 개혁 정체성을 잃을 뿐만 아니라 정권교체에 땀흘렸던 당원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라면서 국민의당 소속 도·시의원의 복당을 반대했다.

민주당 여수지역이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와 당 지지율에 취해 경고등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거나 오만한 태도로 무시한다면 경고등이 언제든지 적색등으로 바뀔 수 있는만큼 지방선거 100여 일을 앞둔 시점에서 조직 재정비로 심기일전을 꾀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 지난 2월 민주평화당 전남도당 창당대회 모습. (사진=민평당 전남도당)

민주평화당 후보난 속 현역 활약 기대
상포 특혜 의혹 집중 제기 ‘선거 활용’

민주평화당 앞에 놓인 현실도 만만치 않다. 호남지역 국회의원 14명이 뭉쳐 만든 민평당은 원내교섭단체도 구성하지 못할 정도로 왜소해진 현실과 최하위의 지지율 등으로 인해 현역 시·도의원 외에는 이렇다할 경쟁력 있는 출마자들이 보이지 않고 있어 고민이다.

당장 여수시장 선거에 있어서 민주당 5명에 비해 민평당은 1명으로 심각한 후보난을 겪으면서 본선에서 승산이 있겠느냐는 회의론마저 일고 있다. 시장은 지선의 상징성과 당의 정체성, 선거 바람몰이를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인사가 절실한 실정이다. 현재로서는 관심을 끌 중량감 있는 인사나 경선을 통한 컨벤션 효과를 살리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민평당이 민심을 파고 들어갈 뚜렷한 이슈나 정책을 내놓지 않는 이상 선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과 함께 시·도의원 선거의 경우 민주당 후보군이 숫자만 많을 뿐 다수가 민평당 소속이어서 현역의 잇점을 살리고 당보다는 인물로 차별화를 할 경우 경쟁 구도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분위기다.

민평당 이용주(여수갑) 국회의원은 최근 “민주당 후보군을 면면히 봤을 때 시·도의원 선거에서 민평당이 반타작은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민평당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일당 독주를 막을 수 있는 경쟁 당의 필요성도 어필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이 상포지구 특혜 의혹 진상 규명에 소극적이라는 시민단체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어서 이를 여론전에 활용할 가능성도 높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