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여수갑지역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한정우)는 여순사건 특별법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3일 여수갑지역위는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보상에 관한 특별법안’ 제정 촉구 서명운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여수갑지역위는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소속 시·도의원들과 당원들이 주축이 돼 여순사건 기념일인 10월 19일까지 시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돌입할 계획이다.

민주당 전남도당과 인근 지역위원회에도 여순사건 특별법 제정을 위한 서명운동 협조를 요청하고 중앙당 및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에게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는 편지를 보내기로 하는 등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시민과 함께 하기로 했다.

한정우 직무대행은 “지역의 아픔인 여순사건 70주년 기념사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며 "여순사건이 발생한지 7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 법적 근거가 없어 진상규명이 미비하고 희생자와 그 유족의 명예회복과 보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국회에 계류되어 있는 여순사건 특별법안이 이번 국회 회기 안에 꼭 제정돼 지역의 아픔이 치유되고 서로 화합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여순사건은 1948년 10월 19일 여수 주둔 국방경비대 제14연대 소속 군인들이 제주 4·3 사건 진압 명령을 거부하며 정부 진압군과 맞서는 과정에서 민간인이 집단 희생된 사건이다. 수많은 민간인과 군경이 숨졌지만, 군인들이 일으킨 반란 사건으로 간주해 진상 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 18대와 19대 국회에서 관련 특별법 제정을 추진했지만, 회기 만료로 자동 폐기됐다.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이 지난해 4월 여순사건특별법안을 대표 발의해 현재 계류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