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대표 관광 상품이 된 낭만포차 이전·존치 여부를 놓고 지역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어떤 판단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가 될 것인지를 냉철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 지난 1일 낭만포차 일대. (사진=마재일 기자)

낭만포차, 공동체 정신 훼손하는 계륵 전락 가능성

여수시가 공청회와 여론조사 등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낭만포차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서완석 시의장이 낭만포차 이전과 존치 여부를 묻는 시민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됐다며 문제를 제기하고 나서면서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여수시는 여론조사 결과 ‘낭만포차 폐지’는 강력한 이전 의사로 존치와 이전이 오차범위라는 주장은 지나친 확대 해석이고, 많은 시민이 불편을 겪는 만큼 이전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016년 5월 2억3000만 원을 들여 종포해양공원에 조성한 낭만포차 거리는 ‘여수밤바다’와 함께 주말이면 전국에서 몰려든 관광객들로 여수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부상했다. 원도심 활력과 관광활성화라는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교통체증과 무질서, 소음, 공원 기능 상실 등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이전이나 폐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낭만포차는 개장 전부터 논란이었다. 시민 불편을 최소화해야 할 행정이 시민이 밤바다를 즐기며 산책하는 공원이고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공간을 인도까지 없애면서 술판을 벌려 줬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았다. 포차가 생긴 이후 행정 당국의 통제도 소용없었다. 불법 노점상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흡연, 쓰레기 등 각종 부작용을 노출하고 있다.

무엇보다 논란이 수년째 이어지면서 지역 갈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전, 존치 찬반 대립이 격해지고 있는 가운데 어떻게 결론 나든 추후에도 지역사회 공동체 정신을 훼손하는 계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 지난 1일 낭만포차 모습. (사진=마재일 기자)

서완석 의장, “여론조사 공정성·객관성 결여” vs 시, “지나친 확대 해석·시민 불편 이전해야”

서완석 의장은 지난 12일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주종섭 경제건설위원장, 백인숙 환경복지위원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설문조사 항목은 전반적으로 공정성과 객관성이 결여됐다”고 주장했다.

서 의장은 설문조사시 “낭만포차는 교통문제, 소음, 무질서 등의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는 설명은 응답자의 인식을 규정 또는 유도한 적절치 못한 질문이다”고 했다. 또 “낭만포차 이전과 폐지에 대한 질의는 구분해야 했음에도 하나로 묶는 것은 적절치 못했다”면서 “먼저 존치와 폐지를 묻되 그 다음 문제에서 현 위치 존치와 ‘이전 존치’를 물어야 했다”고 밝혔다.

서 의장은 이어 “실제 표본오차와 신뢰도는 95% 신뢰수준에 ±4.2%로 그 범주가 8.4% 내외이기 때문에 낭만포차 이전과 존치에 대한 오차는 고작 2.4% 범위이므로 실제 동일한 결과나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설문조사 이전과 존치가 오차범위 내로 미미하므로 현 위치에 존치하면서 시민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 의장은 “시민 불편사항은 주로 교통체증, 주차난, 심야 소음 등이다”며 “시청 공무원들의 야간지도가 끝난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를 지도 단속할 수 있는 인력을 배치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밀집된 18개 낭만포차 일부 분산, 주차장 조성, 낭만포차 주류판매 금지 등 낭만포차 이전 결정에 앞서 여수시가 실질적으로 할 수 있는 시민 불편사항 해소 대안을 선제적으로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 서완석 의장이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여수시의 낭만포차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공정성·객관성 결여를 주장했다. 왼쪽부터 주종섭 경제건설위원장, 서완석 의장, 백인숙 환경복지위원장. (사진=마재일 기자)

이 같은 서 의장의 주장에 대해 여수시도 이날 소명 자료를 내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섰다.

여수시는 “이전 또는 폐지를 한 문항으로 묶어서 통계 분류한 것은 시민의견을 분명히 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적절한 방법이다”며 “존치와 이전이 오차범위라 하는 것은 지나친 확대 해석이다”고 반박했다.

낭만포차 이전으로 현 상권이 위축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서는 “낭만포차 이전 후에도 현 해양공원 일원에 여수밤바다, 야간경관이 존치하고, 낭만버스킹, 마임공연, 프리마켓 운영 등으로 관광수요를 창출할 수 있으므로 현 상권 위축을 우려할 사항이 아니다”고 일축했다.

이어 낭만포차 이전을 고려중인 거북선대교 아래 인근 지역은 “해안선 정비사업으로 해안산책로(데크)를 설치해 오동도까지 연결되는 곳으로 해양공원과 박람회장간 동선이 연결돼 여수의 명소판촉이 가능한 곳이다”고 했다.

또, “활력이 넘치는 종포 일원과 달리 동문동 지역인 자산공원 아래 해안가는 주민들이 도시재생을 요구하는 곳으로써 도시재생 확대·파급을 위해 거북선 하부공간으로 낭만포차의 이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여수시는 낭만포차 이전에 대한 시민들의 여론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달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코리아정보리서치에 의뢰해 ‘낭만포차 존치·이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여론조사 결과 현 위치 존치가 39.8%, 이전 42.2%, 폐지 8.7% 로 조사됐으며, 낭만포차 이전에 찬성한 응답자 90.4%가 거북선 대교 하부 공간으로 이전을 찬성했다.

이에 시는 낭만포차를 내년에 이전키로 결정하고 사업비 5억 원을 편성해 시의회 심의 절차가 진행중이다. 경제건설위는 찬반 논의 끝에 찬성 5명, 반대 3명으로 관련 예산을 의결해 예결위로 넘겼다.

낭만포차 이전 사업비 5억 원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될지, 누락될지는 오는 20일 여수시의회 예결위 심의와 21일 본회의 의결을 거쳐 결정된다.

▲ 지난 1일 낭만포차 모습. (사진=마재일 기자)

시의장 기자회견 놓고 적절성 논란…이찬기 부의장 강력 항의

여수시의회 내부에서도 이전과 존치 의견이 엇갈리고, 이전 사업비 예산이 해당 상임위를 통과해 예결위 심의를 앞두고 있는데 26명의 의원을 대표하는 의장이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한 적절성 논란도 일고 있다.

이찬기 부의장은 포차 이전 사업비가 상임위를 통과했고 예결위에서 논의 예정인 만큼 기자회견을 만류했으나 서 의장이 강행했다며 강력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 의장은 이날 “여론조사의 문제점은 경제건설위원회 감사보고서에서 채택됐고 이전 예산은 상임위에서 찬반 논란이 된 만큼 예결위나 본회의장에서 논란이 뜨거울 수밖에 없는데 이 부분을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려 기자회견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여수시의회 A의원은 “낭만포차 이전·존치 여부 문제는 시의회 내부에서조차도 의견이 첨예하다. 이를 여수시와 시의회의 대립인 냥 몰아가선 안 된다”며 “어떤 판단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살기 좋은 지역사회 만들기가 될 것인지를 냉철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