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산업현장 외국인 노동자 사고 대책 마련 촉구

▲ 한국전력이 여수산단에 전기공급 시설을 설치하기 위한 해저터널 공사를 진행 중인 묘도동 인근 바다. (사진=여수시 제공)


한국전력공사가 여수에서 추진하고 있는 해저터널 공사현장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해 30대 외국인 노동자가 숨진 가운데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정부와 지자체, 국회 차원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여수이주민센터와 민주노총여수지부,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5일 공동성명을 내어 미얀마 국적 노동자 사망사고 원인에 대한 정확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등의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소홀하기 쉬운 외국인 노동자 산업현장의 전수 특별 안전점검과 특별 안전교육 시행, ‘재해에 대한 기업 및 정부 책임자 처벌에 관한 특별법’ 제정도 촉구했다.

단체들은 “올해도 노동자의 사망사고가 끊이질 않고 있는 상황에서 산업현장이 더는 노동자의 무덤이 돼서는 안 된다”라며 “이 땅 모든 노동자는 국적을 불문하고 노동인권이 보장되고 차별은 없어져야 한다”고 했다.

특히 “외국인 노동자라는 이유만으로 각별한 안전대책 없이 산업현장에 투입되고 있고 그들의 죽음조차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라며 “외국인 노동자 모국어를 통한 안전교육과 특별안전 전수점검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해 9월 경북 영덕의 가공업체에 일하던 외국인 노동자 4명이 질식사하고, 올해 들어 경기 양주, 전북 전주, 전남 순천, 경기 이천 등에서 계속 외국인 노동자들이 목숨을 잃었다”라고 했다.

앞서 지난 10일 오후 10시 39분께 여수시 묘도동 한 공사장 내 지하 90m 전력공급시설 시공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근로자 A(38) 씨가 숨졌다. A 씨는 레일카와 레일 사이에 몸이 낀 상태로 쓰러져 있는 상태였으며 신고를 받고 119가 출동했을 당시 이미 심정지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사고가 난 현장은 여수국가산단 정전 고장 방지 차원에서 광양 금호동에서 여수산단 월내동 호남화력 부지까지 5.5km에 이르는 해저터널을 건설 중이다. A 씨는 지하로 향하는 터널 입구로부터 2km 떨어진 지점에 레일카로 공사 장비를 운반하고 돌아오던 길이었다.

경찰은 현장 CCTV와 사고 당시 목격자도 없어 사고 경위 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기 위해 A 씨의 부검을 의뢰한 한편, 공사현장 관계자 등을 상대로 안전 수칙 준수 여부 등 사고 과실 여부도 조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