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노조, 의회 앞서 성명 내고 시청 8청사 체제 종식 촉구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시의회 비판·감시 역할 위축”

▲ 여수시청 공무원노조가 21일 시의회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청사별관 증축 관련 절차 진행을 촉구하고 있다.


여수시청 공무원노동조합(이하 여수공노조)이 21일 시의회 앞에서 성명을 내고 시의회의 별관 신축 보류 결정을 비판하며 시청 8청사 체제 종식 및 통합청사 건립을 촉구했다.

여수공노조는 이날 “공무원노동조합의 간절한 바람이었던 별관청사 신축이 제204회 기획행정위원회 상임위에서 안건보류 결정으로 좌절됐다”라고 밝혔다.

여수공노조는 지난해 9월 ‘통합청사 건립 이행하라’라는 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최근 1인 시위에 이르기까지 8개로 쪼개진 청사 체제 종식을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분리된 청사로 시민이 불편하고 직원의 열악한 근무환경 해소를 위해 별관 증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현 여수시청은 1청사 내에서도 1층 콘크리트에 2층 조립식 가건물(4개 과), 교통과, 관광과, 공영개발과, 도로관리사업소가 분리된 점을 지적했다. 건물 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은 문수 청사의 직원들을 전남대 국동캠퍼스로 임시로 보내면서 또다시 2년 뒤 옮겨야 한다는 상황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여수시 미래를 위해 고민하고 정책을 실현해야 할 이 시점에 순천에 여수 인구가 역전되는 것을 보고도 균형발전을 내세워 해수청을 되찾아 여수시청 직원들을 다시 불러들여 여문지구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하니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이고 소가 웃을 일이다”라고 했다. 정치권 일각의 ‘해수청 되찾기’에 대해서는 “해수청 관계자와 면담 시 신항에는 해수청이 들어갈 곳이 없으며 검토된 바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주장했다.

공노조는 3여 통합정신을 계승해 여수시 8개 청사 체제를 종식할 것과 여수시를 대표해 당선된 정치인들의 각성, 통합청사의 조속한 건립에 합의할 것 등을 촉구했다. 특히 “정치권은 시민의 권익과 지역의 중장기적인 발전을 이끌어야 할 책임이 있다”라며 “시민을 위한 진정한 정책이 무엇인지 고민해 줄 것”을 호소했다.
 

▲ 여수시민단체 회원들이 21일 여수시의회 앞에서 추석 전에 재난소득 지원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하지만 여수시민협과 여수지역사회연구소 등 7개 단체로 구성된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2일 성명을 내어 여수공노조의 1인 시위 등에 대해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청사 별관 신축과 관련해 여수시청공무원노조는 8월 6일 시청에서 청사 별관 신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고, 9월 1일에는 시의회 현관에서 별관 신축을 시의회가 통과시켜 달라고 요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한다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라고 밝혔다.

연대회의는 “여수시 공무원의 대다수가 여수시민임을 감안할 때 시민으로서 그리고 노동조합으로서 논평과 기자회견 등을 통해 의견을 발표할 수는 있다”라면서 “그러나 감사기관인 시의회를 상대로 피감기관인 여수시청 공무원들이 1인 시위를 벌이는 것은 집행부의 잘못된 주요 정책이나 무분별한 사업 집행 등에 대한 비판과 감시 역할을 수행하는 시의회를 위축시킬 수 있을뿐더러 공무원들과 시의원 사이의 갈등을 유발할 수 있어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이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