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군도 벚꽃 명성, 여수밤바다 만큼 대단

장군도. (사진=박근세)
장군도. (사진=박근세)

예로부터 해안가나 섬 지방에서는 음력 2월은 바람의 신인 영등할멈을 받드는 풍속이 전해지는 달로, 기압골의 이동이 빈번해 날씨의 변덕이 심해서 어부들은 바다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바다에서는 2월 보름을 영등사리라고도 부르는데 이때(3월 28일 15:00 간조)가 되면 1년에 딱 한두 번 돌산에서 장군도(將軍島) 로 걸어서 건널 수 있는 모세의 길이 열립니다.

중앙동 1번지에 있는 섬 ‘장군도’의 옛날 이름은 ‘죽도’였는데 여수 8경중 제1경이었지요. 죽도청풍(竹島淸風 : 장군도에서 불어오는 맑은 바람)으로 여수 시민의 사랑을 듬뿍 안은 섬입니다. 혹자는 오동도를 1경이다 했는데 오래전에 오동도는 죽도였지만 무명의 섬이었습니다.
 

장군도. (사진=박근세)
장군도. (사진=박근세)

‘여수군 읍지’에 이량 장군이 장군성을 세웠다는 내용과 함께 “그 후 도적이 감히 남쪽 백성을 엿보지 못했다. 그래서 장군도라는 이름의 빗돌을 세워 공덕을 기렸다”라고 기록으로 전해집니다. 장군도와 돌산도 사이를 연결하는 수중제방인 방왜축제(防倭築堤)를 장군성이라 하며 그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1916년 3월 돌산군 경호면에 속했던 장군도는 일본인들로 구성된 여수재향군인회에서 벚꽃나무 1000주와 단풍나무 500주를 심고 비료를 줘서 이 섬을 벚꽃의 명소로 가꾸었습니다. 20여년 세월이 지난 후에는 온통 벚나무로 둘러싸이게 되자 해방 이후까지도 장군도 벚꽃의 명성은 조선반도 내에서 지금의 여수 밤바다만큼 대단했습니다.
 

장군도. (사진=박근세)
장군도. (사진=박근세)
장군도. (사진=박근세)
장군도. (사진=박근세)

나들이 철이면 여수읍 당국에서는 장군도를 건너는 도선과 행사 준비에 분주했고 도선장의 부두에는 일요일이면 2000여 명이 넘게 찾아와서 아침부터 큰 혼잡을 이루며 사람들의 물결이 또 하나의 볼거리였다고 전합니다.

이후 1960년대까지도 신문지상에서는 장군도의 봄 벚꽃 소식이 우리나라의 봄을 알리는 근원지로 명맥을 유지해왔지만 지금은 아쉽게도 화려 했던 그 명성이 잊혀 가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 신수여산지, 여수군 읍지, 동아일보, 박종길의 역사의 향기가 흐르는 여수
 

박근세 섬 사진가
박근세 섬 사진가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