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량명칭부여 규정제정’ 제안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여수시청 도시계획과에 근무하는 박형욱(49,시설6급) 팀장이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10년 중앙우수제안 공모전’에서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게 돼 화제가 되고 있다.



박 팀장은 ‘교량명칭부여 규정제정’을 제안해 우수상, 부상금 50만원과 함께 인사상 특전으로 특별승급을 하게 됐다.

이번 2010년 중앙우수제안 공모전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난 6월에 공모를 시작해 외부 전문가들의 서류심사와 면접을 통해 결정된 것이다.



박 팀장은 “다리 명칭을 둘러싼 분쟁의 가장 큰 원인은 교량 명칭을 부여하는 행정상의 기준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1999~2008년 10년 동안 전국에 2만7792개 다리가 생겨 매년 평균 1017개 정도의 교량이 건설되는데 교량이 건설될 때마다 교량명칭으로 발생하는 지역간 갈등과 분쟁을 해소하고 공모에 따른 예산과 행정력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 교량명칭부여 규정제정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자치단체들이 관광객 유치와 홍보 등을 위해 ‘장소 마케팅’에 집중하면서 명칭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여수-묘도-광양간 이순신대교이다. 여수시는 이순신대교로, 광양시는 광양대교로 명명해야 한다며 갈등을 빚기도 했다. 부산과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가칭)는 아직도 다리이름을 짓지 못한채 부산시와 경남도가 갈등을 빚고 있다.



현재 명명방식은 관련 법에 따라 시·군과 광역자치단체, 국가 지명위원회를 단계적으로 거쳐서 확정된다. 도로 명칭도 도로법과 관련 규칙에 따라 명칭이 정해진다.



박 팀장이 제안한 교량명칭 부여 방식은 첫째는 교통 중심부보다는 주변부 명칭을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수 남면 금오도~안도를 잇는 다리 명칭는 안도대교가 적정하다. 둘째, 육지부보다 섬 지역의 지명을 우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난 1963년 해남~완도를 잇는 도로는 종점인 완도의 지명을 내세워 완도대교라고 명칭을 지었다. 셋째, 동쪽보다 서쪽 지명을, 북쪽보다 남쪽 지명을 우선한다는 것이다. 넷째, 역사·인물 등 전통이나 숫자, 영문명을 반영할 수 있는 예외규정을 인정한는 것이다. 이순신 대교의 경우이다.



한편 박 팀장은 지난해에도 모범공무원으로서 국무총리상을 받을 정도로 동료들 사이에선 신망이 두텁다.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하얀 지붕 만들기, 유네스코 창조도시 네트워크 가입’ 등 10건을 제안해 시장상 4개를 수상할 정도로 시청내에선 아이디어 맨으로 통한다.



박 팀장은 올해에도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건설업체 지원시책’,‘시민정책협동사업을 통한 예산절감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제안했으며, 부상으로 받은 70여만원의 상금을 장애인단체에 기부하기도 했다.



박 팀장은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예산절감, 행정력 낭비를 방지 할 수 있다”며 “공무원이나 시민들의 많은 제안이 시 행정에 적극 반영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마재일 기자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