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능가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 및 16나한상 일괄
지난 25일 국가 문화재 보물 제3127호로 지정 확정

고흥 능가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 및 16나한상 일괄이 국가보물 제2137호로 지정됐다. (사진=고흥군 제공)
고흥 능가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 및 16나한상 일괄이 국가보물 제2137호로 지정됐다. (사진=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의 불교문화 유적이 25일 국가 문화재 보물로 지정됐다.

군은 지난 8월 31일 국가 보물로 지정 예고한 ‘고흥 능가사 목조석가여래삼존상 및 16나한상 일괄’이 보물 제2137호로 지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지정 수량은 고흥군 점암면 능가사 응진당에 봉안된 나무로 된 불상 23구와 불상대좌 3점, 순천송광사성보박물관에 위탁보관 중인 발원문 18점, 후령통 20점이다.

고흥 능가사 응진당에 봉안된 목조석가여래삼존불 및 16나한상은 1685년 조각승 색난, 도헌스님 등이 참여해 제작한 조선후기 불상이다.

이번 능가사 응진당 불상이 지정된 것은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광주 덕림사 소장 지장보살좌상과 시왕상 및 그 권속이 보물로 승격 신청돼 보물지정 심의가 진행되던 중 동일작가 작품 비교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으로 본격적인 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고흥 능가사는 색난의 본사이자 활동 본거지로, 이곳의 응진당 불상은 그가 오래 머문 사찰에서 대단위 불사를 진행하고 남긴 작품이라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또한 응진당 조상(造像)으로서는 보기 드물게 도상학적으로 석가여래~미륵보살~제화갈라 보살로 구성된 삼존상을 비롯해 문수·보현보살과 아난·가섭존자가 육대보살로 이뤄진 이채로운 구성이라는 점에서 학술적 가치가 크다.

이는 이러한 응진당 도상이 1624년의 순천 송광사 응진전 불상에서 시작해 이후 색난에 의해 호남지역을 중심으로 크게 유행한 사실을 통해서도 조각사적으로 주목되는 현상이다.

군 관계자는 “고흥군 불교유적에 대한 면밀한 조사와 이에 따른 국가 및 도문화재로 지정신청이 탄력을 받게 될 것이다”면서 “능가사를 비롯한 금탑사, 송광암, 성불사 등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학계의 관심도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윤하 기자 younha046@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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