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대, 사사건건 시정부와 갈등과 대립속에 지역 현안 뒷전
일부 성과에도 불구하고 소지역 갈등으로 시민들 피곤함 호소
내년 선거, 자신 정치적 입지 위해 현안 이용하는 인물 퇴출 시켜야

본지는 그동안 지방의회 부활 30년을 맞아 여수시의회의 발자취를 통해 과거 시의회와 현재 시의원들의 활동과 성과를 살펴보는 연중 기획 기사를 보도했다. 그동안 시의회 역할과 문제점들을 딛고 내년 새롭게 출범할 제8대 여수시의회는 지역 현안이 정치적 이해관계 속에 매몰되지 않기를 바란다. 또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시의원의 퇴출을 기대한다.    
 

▲제 7대 여수시의회는 '시민에게 힘이 되는 의회'로 거듭나겠다는 슬로건을 걸고 출범했다. (사진=여수시의회 제공)

지방의회가 부활한 지 30년 동안 여수시의회는 많은 시행착오와 부침을 겪으면서 나름 역할을 다 해왔다.

그중 시정부를 견제하고 시민들과 직접 소통은 지방의회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던져줬다. 여수시의회도 지방자치의 한 축을 담당하면서 7대를 맞이했다.

초창기 시의회는 평화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다수를 점하면서 평민당과 무소속의 대립과 견제였다. 이 속에서 시민사회단체가 무소속 의원들과 힘을 보태면서 양 세력 간 견제와 균형을 살렸다.

하지만 정치 지형이 바뀌면서 이젠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다수를 점하면서 소지역별 의원들의 대립과 갈등으로 지역 현안마다 부딪치고 있다. 균형과 감시보다는 대립과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지역 현안은 한 발자국도 내딛지 못하고 있다.

같은 민주당 소속이면서 현안마다 정치적 이해관계 속에 갈등과 반목이 이어지고 있는 관계로 시의원별로 상반되는 주장만 되풀이 되는 실정이다. ‘시민을 위한다’고 외치지만 이들에겐 시민이 안중에도 없는 듯하다.

타 시군의 경우 지역 현안이 떠오르면 갈등을 빚다가도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상식처럼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여수시의회는 시정부 감시와 견제를 한다는 명분으로 사사건건 대립하고 있다.

지역의 미래를 위한 의정 활동이 아닌 정치적 이해 계산만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합의를 위한 토론이나 협의 과정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됐다. 시민을 위한 서로의 머리 숙임과 소통을 위한 움직임 또한 사실상 포기한 상태다.

이런 구조 속에서 시민들은 피곤함과 함께 지역 사회의 건강한 에너지가 소모적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이 시의회를 경시하는 과정이 되풀이되면서 관심도는 점점 떨어지고 있다. 지방자치의 퇴보를 경험하고 있다.

시의원이 권력으로 자리 잡으면서 공무원을 아랫사람 다루듯이 하는 행태 속에 상호 존중은 전혀 없는 관계로 전락하고 있다. 시민을 위한다지만 시민들은 주체가 아닌 객체로 인식하면서 정치에 대한 불신은 가중시키고 결국 시민들의 감시를 제대로 받지 않는 구조로 변하고 있다.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된 현안이 풀리지 않고 갈등으로만 깊어가고 있는 것이 여수시의 지방자치의 현주소다. 이제 또다시 시민들은 선택해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선거가 차악을 선택하는 것이라 하지만 이 공식을 깨기 위해서는 민주당이 공천 과정에서 철저한 검증을 통해 후보를 내야 한다.

민주당에서는 갖가지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지역을 움직이는 정치인이 올바르게 서지 않으면 결국 시민들의 마음에서 민주당의 파란색은 바랄 뿐이다. 민주당은 이들이 오로지 시민만을 바라보는 정치 지형으로 바꿔야 할 시대적 사명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주권자인 시민은 없고 오로지 표만을 쫒아 다니는 인물은 철저한 검증을 통해 걸러내야 한다. 그래야 민주당이 산다. 

여수시민들은 현재 경험치의 대가를 혹독하게 치르고 있다. 시의회가 시민을 위한다고 하지만 결국 자신들의 정치적 이해관계 속에서 모든 현안을 추진하고 있다. 내년 선거는 이런 정치인들이 발붙일 수 없도록 올바른 선택만이 여수의 미래는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김종호 기자 minje5979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