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11일 전남 광양시 율촌산업단지에 소재한 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 공장에서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1일 전남 광양시 율촌산업단지에 소재한 포스코케미칼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 공장에서 내부를 둘러보고 있다.(사진=총리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1일 전남 율촌산업단지 포스코케미칼 광양공장을 방문해 "이차전지 핵심기술을 국가전략기술로 지정해 세제지원을 강화하고 국가첨단전략산업특별법을 통해 기술·인력 보호와 투자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이차전지 핵심 소재 생산 기업을 방문해 현장을 살펴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 자리에는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 김영록 전남지사, 김경호 광양시 부시장,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포스코케미칼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차전지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기업으로, 이번 방문은 이차전지 등 전략산업 보호·육성을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이뤄졌다.

김 총리는 "전 세계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서두르고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이차전지 시장이 급속히 성장했다"며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안정적인 가치 사슬을 운영하고 차세대 연구개발(R&D)에 매진하는 등 기업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원료를 고온에서 가공해 양극재를 제조하는 소성로 등 제품생산 과정을 살펴보고 생산공정에 대한 설명 및 현장 애로사항을 들었다. 앞서 이날 김 총리는 여수 해양경찰교육원을 찾아 아프간 특별기여자들을 면담하고 생활 현황과 향후 정착지원 방향 등을 논의했다.

하태민 기자 hagijaa@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