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시정부 협치하겠지만 시민 눈 높이로 견제와 감시 나설 것"
갑·을 의원, 무소속 의원과 소통 앞세운 의회 운영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 (사진=여수시의회 제공)
▲김영규 여수시의회 의장. (사진=여수시의회 제공)

“투자를 통해 단 1원이라도 지역 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적극적으로 돕겠다. 시정부에 대해서는 협조할 것은 하겠지만 시민의 눈높이를 기준으로 철저한 견제와 감시에 나서겠다”

전남 여수시의회 김영규 의장의 새로운 의회 운영과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제7대 여수시의회는 각종 현안을 두고 시정부와 의회 간의 갈등의 골이 깊게 패이면서 조정과 협치가 사라졌다. 일부 의원들은 관계가 악화하면서 감정싸움으로 번지면서 대안 제시를 위한 생산적인 의회 운영을 하지 못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제8대 시의회가 새롭게 개원되면서 다수의 초선의원이 입성하고 여성 의원만 9명으로 역대 가장 많은 여성 의원 분포도를 그리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목소리와 많은 요구가 분출하는 구조다. 이 가운데 시의회 의장의 역할이 중요한 의회 운영의 핵심이다.

초선과 재선의원 간 조정역할과 각 상임위 배분을 통해 시정부에 대한 협치와 견제 감시 기능을 어떻게 극대화하느냐의 과제를 안고 있다. 또 민주당 소속 의원과 무소속 의원 간 협치도 중요한 상황에 놓여있다. 의원 개인 의정활동에 대한 지원 역할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현재까지 시의회 안팎에선 김영규 의장의 의회 운영에 대한 여론은 상당히 호의적이다. 6선 의원답게 많은 현실 정치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다. 사석에선 격의 없는 소통을 하고 각 의원의 입장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원칙이다.

1일 본회의 개회식를 마치고 초선 의원들과 소통 시간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은 “다양한 이해와 요구가 분출되고 받아야 하는 자리지만 현재까진 잘하고 있다고 본다”라며 “최대한 상대방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려고 하는 모습이 남다르게 평가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정부와의 관계는 확실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현안에 대해서는 최대한 협조를 한다는 방침이지만 견제와 감시의 시의회 본연의 역할은 드라이브를 건다는 입장이다. 최근 불거진 돌산 아파트 신출 불허에 따른 손해배상액 지급 논란은 원인 규명이 먼저라는 태도다.

김영규 의장은 1일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지난해 웅천지구 정산금 반환소송에서 패소해 195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한 바 있다”라며 “민생 살리기를 위해 다양한 정책과 재정 투입 등을 해야 할 때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는 일이 발생해 안타깝다”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시 정부에 “배상액이 최소화되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책임 소재를 분명히 물어주시기 바란다”라며 “향후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촉구했다.

또한 김 의장은 오‧폐수 불법방류 단속 부서 간 업무 떠넘기기를 지적한 언론보도를 언급하며 공무원의 성실 의무 이행을 당부하기도 했다.

특히 모든 문제는 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김영규 의장은 “시정부에 대해서는 협조와 협치가 먼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을 경우는 철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올바르게 해결할 것이다”며 “각 의원이 독립된 의사 결정체로 존중과 소통을 중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의원들이 시민을 위해 올바른 의정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올바른 의회 운영으로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갑, 을 지역위원회 간 지역 현안 사업에 대한 입장이 다르고 4명의 무소속 의원들의 협치 또한 김영규 의장이 향후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있다.
김종호 기자 minje5979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