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협 “업체 대변해 일방적이고 갑작스런 감축 단행”
여수시 “적자 반복, 시간대 배차 간격 조절 대책 마련”

▲ 시내버스를 타고 있는 시민. (사진=마재일 기자)
▲ 시내버스를 타고 있는 시민. (사진=마재일 기자)

전남 여수시가 시내버스 연료 가격 상승을 이유로 지난 16일부터 일부 노선의 운행 횟수를 줄인데 대해 시민단체가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여수시는 천연가스 급등으로 인한 운수업체의 운영난 등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이었다며 시간대 배차 간격 조절 등 시민 불편 최소화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수시민협은 26일 논평을 내고 “여수시는 천연가스 값 급등으로 연료비 부담이 늘었다는 업체의 요구에 시내권 주요노선인 80번, 81번, 777번, 2번의 운행횟수를 30~40%나 감축했다”며 “연료비가 안정화되면 다시 운행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언제일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에 감축된 4개 노선은 여수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생활노선이자 흑자노선으로 오히려 운행횟수를 늘려야 하는 노선”이라며 “운행횟수 감축으로 출퇴근길 버스는 더욱 빽빽해질 것이고 시민들은 추운 날씨에 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했다.

시민협은 인근 순천시와 광양시가 똑같은 상황에서 감축운행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언급하며 “순천과 광양시는 어려운 상황에 시민 편익을 먼저 챙기는데 여수시는 업체를 대변해 일방적이고 갑작스런 감축을 단행해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협은 이어 “여수시는 아무런 대책마련도 없이 업체이익만 중시하고 시민편익은 무시하는 납득하기 어려운 행정을 폈다”면서 “이번 감축으로 정기명 여수시장이 ‘시내버스는 공공서비스이자 보편복지’라는 인식이 부족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했다.

시민협은 “연료비 인상으로 손해 본다는 업체의 말에 시민의 편익은 무시한 채 버스운행 횟수를 냉큼 줄였다”면서 “운수업체들은 연료비 인상을 내세워 더 많은 보조금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여수 시내버스. (사진=여수시 제공)
▲ 여수 시내버스. (사진=여수시 제공)

이에 대해 여수시는 시내버스 연료인 압축 천연가스 가격이 지난해보다 배 가까이 오르면서 적자가 반복되고 있다는 운수업체들의 요청에 따라 불가피하게 감축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시 교통과 관계자는 “천연가스 폭등으로 지난해 9월 대비 100% 올라 업체들이 운영난을 겪고 있다”며 “3개 시내버스 업체에서 노선을 감축운행 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어 “여수시가 순천시‧목포시에 비해 감축운행을 덜 하고 있으며, 벽지 노선은 시내버스 운행 수가 적어 그렇지 않아도 배차 간격이 긴데, 감축운행까지 하면 배차 간격이 늘어날 수밖에 없어 부득이 황금 노선에 대한 감축운행 결정을 내린 것이다”고 말했다.

또 “감축운행으로 배차간격이 늘어나 학생들 등하교나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다소 불편할 수는 있겠지만, 자료를 분석해 이 시간대에는 배차 간격을 좁히고 낮 시간대에는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수시가 올해 180억 원의 재정지원금을 운수업체에 퍼주고 있다는 시민협의 지적에 대해서는 “국가나 여수시가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지원금이 대부분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시는 대중교통 요금 절감, 교통약자 대중교통 이용증진, 운전원 증가와 주 52시간 도입, 비수익노선 손실분 보전, 마을버스 신규 도입 등 정책적 보조금이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초·중·고등학생 및 만 18세 이하 청소년 100원 시내버스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청소년이 교통카드로 버스요금을 결제하면 1200원 중 100원만 차감되고, 나머지 차액은 시에서 버스업체로 지원하는 데 올해 38억 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교통카드 할인 및 수수료 지원, 무료 환승 지원, 저상버스 구입비‧운행비, 운전원 인건비, 비수익노선 손실보조금, 대중교통 취약지역 마을버스 도입 등에 지원하고 있다.

여수시의회 등이 65세 이상 어르신에 대해서도 100원 버스 확대는 물론 아예 무상 버스까지 요구하는 상황이어서 실현될 경우 수십억 원의 보조금이 추가로 소요될 전망이다. 시는 비용 추이 분석 등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입장이다.

마재일 기자 killout1339@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