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취수원 확보 방안 협의 중, 현재 추세 용수량 유지 어려워
해당 지자체, 관련 기관 협의 통해 대책 마련 나서

▲여수산단 전경. (사진=뉴스탑전남)
▲여수산단 전경. (사진=뉴스탑전남)

전남지역의 가뭄 장기화로 전남 여수·광양국가산업단지 용수 공급에 비상이 걸렸다.

20일 한국수자원공사 등에 따르면 공사는 주암댐에서 공업용수를 공급받는 여수·광양산단 입주 업체들과 추가 취수원 확보 방안을 협의 중이다. 현재 추세라면 내년 초부터는 산단에 공급되는 용수량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대책마련에 나섰다.

여수산단과 광양산단은 주암댐과 섬진강에서 하루 90만톤의 공업용수가 공급되고 있다. 산단에 공급되는 물은 주암댐에서 방류한 댐 용수 70만톤, 섬진강 하천수 20만톤 가량이다.

하지만 물 공급이 줄어들면 여수·광양산단의 공장 가동이 어려워져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장도 만만치 않다. 수자원공사와 산단 입주 업체, 여수·광양시 등 관계 지자체는 용수를 최대한 확보해 산단 정상 가동을 유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가뭄으로 주암댐 공급 용수 감량은 불가피한 만큼 수공 등은 섬진강의 하천수를 추가로 끌어올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산단측은 하루 10만톤 정도의 섬진강 하천수를 더 확보해야 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물을 추가로 끌어오면 섬진강 수계 주민들의 피해가 예상돼 이로 인한 피해 보상책도 마련 중이다. 하천법에서는 하천점용에 따라 손실을 본 하천 사용자에게 점용 허가를 받은 자가 그 손실을 보상하게 돼 있다. 이 경우에는 산단 입주업체들이 하천점용 허가를 받은 자이고, 피해자는 섬진강 수계에 있는 광양시와 경남 하동군 주민들이다.

수공은 해당 지자체가 피해 범위를 정하고 산단 입주업체들는 피해 주민에게 보상하도록 했다. 산단 입주 업체들도 상황이 심각하다는 데 공감하고 공사·지자체와 협의해 피해 보상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보상 비용은 업체의 용수 사용량에 따라 분담하기로 했다. 업체들은 추가 취수원 확보 외에도 냉각수 배출 최소화, 공장 정비 일정 조정, 폐수 재이용 등 자구책을 마련 중이다.

수자원공사 관계자는 "해당 지자체와 협의해 적절한 보상책을 마련하고 물 부족 사태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종호 기자 minje5979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