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수대학병원급 병원이 뭘까요?

최근 여수 대학병원 유치를 놓고 논란이 뜨겁습니다. 갑 지역구 시의원들이 나서 여수대학병원급을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병원이면 대학병원이지, 왜 대학병원급을 말씀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본인은 그 이유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힙니다.

전남대학교 분원을 대학병원 이름을 붙이려고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습니다. 그럼 여수대-전남대 양해각서를 지키려고 하는 거라면 한의대-전문병원(대학병원급)을 유치하려는 것 같습니다.

병원 규모 순위를 보면 1차 동네 의원 2차 전문병원, 종합병원, 전문병원(백병원.둔덕동노인전문병원.애양원병원 등) 종합병원(제일병원.전남병원.성가롤로병원 등) 3차 상급종합병원(전남대학교 병원.조선대병원등) 전남대학교 분원인 (빛고을 병원)이 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 전문병원으로 196병상 수준입니다.

대학병원급이면 이런 분원 병원을 원하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대표적인 여수 의료기관인 종합병원인 제일병원 병상수(392병상), 전문병원인 애양원병원(100병상) 국동에 종합병원인 제일병원, 여수전남병원급을 유치 말씀하시는건지?

아니면 국동에 전문병원인 백병원, 애양원 병원, 여수시립요양병원 유치 말씀하시는 건지요? 참고로 여수전남병원은 2026년 이전 목표로 웅천에 500병상 규모 새 병원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설마 상급종합병원인 대학병원을 국동에 유치 하려는 겁니까? 도대체 어떤 종류의 병원 유치가 확정이 되었는지 정확하고 명확하게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우선순위가 무엇일까요?

현재 의정협의회에서 국립대학병원 구성에 대한 논의 중에 있습니다. 전남지역에 의대가 유치되길 바라며, 목포냐 순천이냐 경쟁이 되는 겁니다. 당연히 동부권(순천)에 의대가 설립돼야 합니다. 그래야만 여수대학병원이 가능한 것입니다.

순천에서 주지 않는데 어찌 가져올 거냐? 묻는 분도 계십니다. 의대 장소 결정과 장소도 정부가 합니다. 순천시가 결정권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동부권에 의대가 설립될 경우 여수. 순천. 광양과 남해, 고흥 등 100만 명을 위한 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부권 목포 등은 50만 명을 위한 의료 혜택이 가능합니다.

현재 정부는 총선를 의식하더라도 동부권에 줄 가능성이 높다고 저는 판단됩니다. 결론적으로 여수시민은 순천대 의대 유치로 부수적으로 생기는 국립대학병원(본원)을 원합니다. 광주까지 가지 않아도 여수에 상급종합병원인 대학병원을 바라고 희망합니다.

최정필 여수시의회 의원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